섹션

일본 코로나19 발생현황 심각성에 야권 “아베 퇴진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커지는 일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 일본 총리에 대한 퇴진 목소리가 야권을 중심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4일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일본의 이날 신규 확진자 수(오후 10시 기준)가 1천235명으로 5일 연속 1천명대를 유지한 뒤 전날 960명대로 떨어졌다가 이날 다시 1천명대가 됐다.

아베 신조(安倍晋) 총리는 전날 집권 자민당과의 당정회의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사회경제 활동을 유지하면서 감염 억제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자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는 아베 총리의 이런 미온적 대응을 "조령모개(朝令暮改)의 무정부 상태"라고 비판하고 조기 퇴진을 촉구했다.

에다노 대표는 "아베 총리의 리더십이 부족하다"면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경계를 넘어 감염이 확산하는데 여행을 장려하는 '고투(Go To) 캠페인' 사업을 밀어붙이는 등 코로나19 사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위기 극복을 위해 진두지휘할 의사가 없다면 한시라도 빨리 물러나 다른 총리가 이끌도록 하는 것이 국가에 대한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도교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오후 관저에서 열린 당정회의에서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가 발언하는 동안 눈을 감고 있다.
도교 교도=연합뉴스

아베 총리의 미온적 대응은 이전부터 문제라는 지적이 있어왔다.

지난 달 24일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저녁 총리관저에서 취재진에 "확실히 감염자 수가 늘고 있어 긴장감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며 "다시 지금, 긴급사태 선언을 발표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었다.

아베 총리는 지난 달 긴급사태를 다시 선포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며 내수를 활성화하겠다면 국내 여행 비용을 보전해주는 '고투 트래블'(Go To Travel)이라는 정책을 실시 중인 것을 두고 "감염 예방을 철저히 한다. 국민 여러분의 협력을 받으면서 신중하게 경제활동을 재개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힌 바 있어 경제 부양을 위해 우선순위서 방역을 뒤로 미루는 대가를 치른다는 지적을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