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쇼핑·IP 강화하는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IX 쪼개

카카오가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회사 카카오IX를 쪼개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에 합병한다.

5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카카오커머스·카카오IX는 이날 각자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IX 사업 부문을 분할해 카카오·카카오커머스에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카카오IX의 IP(지적재산) 라이선스 부문은 카카오로 합병하고, 카카오IX의 리테일 부문은 카카오커머스로 합병하기로 했다.

카카오IX의 리테일 부문은 선물하기・쇼핑하기・메이커스 등 차별화된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카카오커머스와 합병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IX가 가진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의 캐릭터 상품 개발 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

카카오IX에서 IP 라이선스 상품 제휴 및 개발을 담당하는 라이선스 부문은 카카오가 맡는다.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및 니니즈의 캐릭터 IP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브랜딩으로 카카오IP의 가치를 높이고 카카오 공동체 IP 비즈니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IX에는 공간 개발 등 부동산 사업이 남는다. 카카오IX는 부동산 관련 사업 역량에 집중할 계획이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 공동체 내의 비즈니스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카카오IX의 사업 부문을 재편한다"며 "카카오공동체 내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카카오의 다양한 IP와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