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중국의 반도체 고도화, ARM차이나 내분까지 겹쳐 주목

중국이 반도체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초미세화 공정을 성공하는 기업에 집중 지원 방침을 밝히면서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시점에 나타난 영국 반도체 칩 설계업체 ARM의 중국 합작회사 ARM 차이나의 최고경영자 해임을 두고 빚어진 갈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자국의 반도체, 소프트웨어 산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정책을 최근 발표했다.

이 정책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15년 이상 사업을 해온 반도체 제조기업이 28㎚(나노미터·1㎚는 100만분의 1㎜) 혹은 이보다 더 고도화한 공정을 적용할 경우 최대 10년간 법인세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65㎚ 이하 28㎚ 초과 반도체 공정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5년간 법인세를 면제하고, 이후 5년간 세율을 낮춰주기로 했다.

반도체의 성능 향상은 회로 선폭을 얼마나 미세하게 하느냐가 관건이다. 미세할수록 연산 처리 능력이 높아져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세제 감면이라는 당근으로 업계의 반도체 초미세화 공정을 독려하고 있다. 세제 감면 혜택은 반도체 제조업체가 처음으로 흑자를 내는 해부터 적용된다.

중국이 이같이 나가는 데에는 미국 정부가 첨단 기술의 쌀이라 불리는 '반도체' 제품의 대중국 수출을 규제한 데 따른 것이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부는 자국 반도체 산업 등의 기술 자립을 최대한 앞당길 것을 지시했다.

중국 반도체

중국의 반도체 강화 행보 중에 맞물린 ARM 차이나의 경영권 분쟁에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ARM 차이나의 우슝앙 최고경영자(CEO)는 본사가 ARM 차이나를 합병하려는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다.

우 CEO의 반발에 현지 직원과 지분의 절반 이상을 가진 중국계 주주들이 대거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우 CEO는 중국 정부의 개입도 요청하고 있다.

중국산 시스템 반도체의 95%가 ARM의 반도체를 기반으로 만들고 있어 중국의 반도체 강화 움직임의 수단이 될 우려도 나온다.

ARM은 우 CEO가 본사의 이해와 상충하는 펀드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그를 해임했다.

한편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 화웨이(華爲) 반도체 수출규제 강화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첨단 반도체 제조능력이 없어 타격을 입은 중국은 이번 경험을 통해 첨단 반도체 국산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이들이 제조능력을 갖추게 되면 장기적으로 한국의 반도체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중국과의 기술격차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