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레바논 내각 총사퇴, 심화되는 정국 혼란…’철수 권고‘ 내려져

레바논 내각이 수도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대규모 폭발사고를 비롯 심화되는 정국 혼란 속에서 책임을 지고 총사퇴를 발표했다.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는 10일(현지시간) 텔레비전으로 방송된 대국민 연설에서 폭발 참사와 관련해 내각이 총사퇴를 한다고 밝혔다.

디아브 총리는 "우리는 대규모 참사를 맞았다"며 "베이루트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라고 말했다.

또 현 내각이 국가를 구하려고 노력했다며 "부패 시스템이 국가보다 크다"고 덧붙였다.

현지 매체 데일리스타는 현 내각이 차기 정부가 구성될 때까지 임시로 업무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은 새 총리 지명을 위해 의회와 협의에 나설 전망이다.

내각 총사퇴가 정치 혼란과 국민의 분노를 가라앉힐지는 불투명하다.

이날도 베이루트 도심의 국회 건물 주변 등에서 시민 수백명이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경찰과 시위대의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레바논 외교부 여행경보
외교부 제공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레바논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인 '철수권고'로 상향 조정했다.

외교부는 베이루트에 체류 중인 한국 교민 30여명을 대상으로 긴요한 용무가 아닌 한 철수를 권고하고 이 지역에 대한 여행 취소 또는 연기를 당부했다.

외교부는 레바논 정국을 주시하는 한편 현지 재외국민 보호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여행경보를 남색경보(여행유의)-황색경보(여행자제)-적색경보(철수권고)-흑색경보(여행금지) 등 4단계로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