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각 총사퇴한 레바논, 폭발사고가 부른 또다른 부메랑

최근 레바논은 대규모 부채와 통화가치 하락, 높은 실업률 등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했다.

레바논 정부는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 등에서 구제 자금을 받은 대가로 긴축 압박을 받고 있다.

레바논의 국가 부채는 860억 달러(약 103조원)로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50%나 되며 35세 미만 청년층의 실업률은 약 37%나 될 정도로 심각하다.

종파, 종족이 뒤섞인 레바논의 통치 체계는 세력 간 균형을 예민하게 고려한 권력안배주의(Confessionalism)를 원칙으로 해 '하이브리드 정권'이라고 별칭이 붙었을 만큼 독특하다.

4년 만에 한 번씩 직접 선거로 의회가 구성되고, 의회는 6년 단임의 대통령을 선출한다. 대통령과 연정을 통해 의회의 다수를 차지하는 정파는 협의를 통해 실권자인 총리를 임명한다.

단, 종파간 세력 균형을 위해 대통령은 마론파 기독교, 총리는 이슬람 수니파, 의회 의장은 이슬람 시아파 출신이 각각 맡는다.

명목상 대통령제이지만 실권은 총리가 쥐는 내각제에 가깝다. 정부 구성권을 보유한 의회는 기독교(마론파, 아르메니아 정교, 그리스 정교)와 이슬람이 절반씩 차지한다.

레바논 반정부 시위.[AP=연합뉴스 자료사진
AP=연합뉴스

이렇게 민감하고 화약고의 불안을 내제한 레바논에서는 대형 폭발참사로 국민의 분노가 커진 가운데 10일(현지시간)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가 폭발 참사와 관련해 내각이 총사퇴를 한다고 밝혔다.

디아브 총리는 "우리는 대규모 참사를 맞았다"며 "베이루트 폭발은 고질적인 부패의 결과"라고 말했다.

디아브 총리의 내각은 정치 개혁과 경제 회복 등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고 폭발 참사가 겹치면서 7개월 만에 좌초됐다.

이에 따라 레바논의 정치 혼란이 커지고 현 정부를 주도한 헤즈볼라가 수세에 몰렸다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