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북한 기상특보, 대규모 폭우로 핵시설 손상 가능성

미국의 한 북한전문매체가 북한의 영변 핵시설이 기상특보에 나온 많은 비로 인해 일부 시설이 손상됐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12일(현지시간) 이날 보고서에서 "지난 6일 촬영된 상업용 위성사진을 보면 구룡강 수위가 지난달 22일 사진과 비교해 급격히 높아졌다. 상당한 홍수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아마도 지난 몇 년간 최악의 수준"이라고 밝혔다.

북한 당국은 홍수에 대비해 구룡강 제방을 지속해서 보수하고 있지만, 올해 홍수를 막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38노스는 설명했다.

특히 구룡강을 가로지르는 댐이 침수된 장면도 위성사진에 포착됐다.

구룡강 범람으로 핵시설 전력망, 냉각수 공급 파이프라인 등이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5메가와트(MW)급 원자로 및 실험용 경수로(ELWR)를 거론했다.

38노스는 "5MW 원자로는 꽤 한동안 가동되지 않은 것 같고 ELWR도 아직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이들 시설 모두 지속적인 물 공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북한에서는 이달 들어 연일 폭우가 쏟아져 전 지역에 걸쳐 홍수 피해를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북한 강원도 평강군에 내린 비는 854㎜로 북한 연평균 강우량(960㎜)에 거의 근접했다.

이런 가운데 영변 핵시설있는 평안도에 150mm의 많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조선중앙방송이 이날 보도했다.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청천강 유역을 위주로 중부 이북 여러 지역에서 우레와 폭우를 동반한 10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겠다고 전했다.

평안남북도와 자강도 일부 지역에서는 15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은 평양시와 양강도, 함경남도는 30∼50㎜ (많은 곳 100㎜ 이상), 그 밖의 지역은 20∼40㎜ 안팎이다.

영변 핵시설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