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속 타는 은행권...코로나 대출상환 재연장·이자 유예 39조원

은행권은 지난 2월부터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유예한 액수가 39조원에 달하면서 은행권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18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관련 여신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2월 이후 이달 13일까지 만기가 연장된 대출(재약정 포함) 잔액은 모두 35조792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업의 '분할 납부액' 4조280억원도 받지 않고 미뤄줬고, 같은 기간 이자 308억원도 유예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금융권과 금융당국은 이렇게 미뤄둔 대출과 이자의 9월 말 이후 처리 방법을 놓고 논의 중이지만 금융당국이 내놓은 발언에 비춰보면 '재연장·유예'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9월 재연장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 후 은 위원장은 "대체로 대출 원금과 이자 연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좀 더 의견수렴을 해서 가급적 이달 안에 (재연장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은행 대출

하지만 은행권의 속내는 조금 다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들도 비 오는데 우산을 뺏기 어렵다는 기본 취지에는 공감하기 때문에 대출 만기 재연장에는 어느 정도 의견을 모은 상태"라면서도 "하지만 이자까지 유예하는 것에는 실무진(대출 실무부서)을 중심으로 반대하는 의견이 많은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은행 대출 담당자 등에 따르면 실제로 은행들은 은 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앞서 은행연합회에 "특히 이자 유예 재연장은 건전성 측면에서 위험한 조치"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하지만 당국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은 위원장도 이자 유예 부분에 대한 질문에 "(금융협회장들이) 크게 반대한 부분은 없었고, 이자 유예 규모도 6월까지 쭉 줄어들고 있는 만큼 금융권 부담이 걱정하는 것만큼 크지 않다고 생각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