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로나19 치료제 가능성? 영장류 감염모델서 일부 후보 물질 효능 확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18일 전임상 단계인 영장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모델 실험에서 국내 기업이 개발한 일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A 항체치료제 후보물질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영장류에 투여한 뒤 24시간이 지난 뒤 활동성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B DNA 백신 후보물질 투여군의 경우 석 달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영장류에 접종한 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결과 48시간 이후부터 바이러스의 주요 감염경로인 상부 기도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접종하지 않은 감염 모델(대조군)과 달리 발열 증상도 나타나지 않았다.

류충민 생명연 감염병 연구센터장은 "해당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에 대해 임상 1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생명연은 지난 6월 자체 보유한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ABL-3)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의 효능을 실험할 수 있는 코로나19 영장류 감염 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백신이 담긴 병 [글로벌타임스 캡처
글로벌타임스 캡처

김장성 생명연 원장은 "최근 코로나19 실험동물로 주목받고 있는 햄스터 모델동물 실험 플랫폼 구축을 끝내고 산학연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며 "신뢰할 수 있는 전임상 인프라를 지원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165종의 백신이 개발되고 있으며, 그중 6종류가 마지막 3차 임상시험 단계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미국, 중국, 영국 등의 대형 제약사와 연구소들이 백신 개발의 선두권에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당국은 지난 11일 백신 개발업체 캔시노 바이오로직스의 코로나19 백신 후보에 대해 특허를 발부했다고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이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