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군 휴가중단 2주, 기간 늘어날수도…말년휴가 청원휴가 등은 허용

국방부가 세 달만에 전 장병에 대한 휴가 통제 카드를 꺼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함에 따라 앞으로 2주간 전 장병 휴가를 통제하기로 한 것이다.

18일 국방부는 기자들과 만나 "전국적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해서 19일부터 31일까지 기존 수도권, 부산 지역에 적용 중인 거리두기 2단계를 전 부대로 확대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거리두기 2단계에 따라 19일부터 2주간 장병 휴가·외박·외출·면회 등의 출타가 모두 통제된다.

대신 전역 전 휴가, 병가·경조사 등의 청원 휴가, 지휘관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휴가 등은 가능하다.

군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전 장병 휴가를 통제하는 것은 석 달 만이다. 국방부는 올해 2월 22일 코로나19 군내 확진자가 급증하자 장병 휴가를 통제했다가 올해 5월 8일 휴가 통제를 해제했다.

5월 이후 휴가와 외출이 허용됐지만, 외박과 면회는 통제가 이어졌다.

육군 코로나19 검사 자료사진
▲ 육군 코로나19 검사 자료사진

이번 휴가 통제는 잠정 조치로, 코로나19 국내 상황에 따라 통제 기간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종교 활동은 영내 시설에 한해서 장병들만 참석할 수 있다. 영외에 거주하는 군인 가족 등은 온라인 예배로 전환해 실시한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아울러 영외에 있는 모든 군 종교 시설도 당분간 온라인 예배로 전환할 계획이다.

한편 군내 누적 확진자는 88명(완치 78명)이며 군내 격리자는 4천250명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경기도 가평 육군 제3수송교육연대 병사 1명, 대북정보부대 소속 군무원 1명 등 2명이 코로나19에 추가 확진됐다.

제3수송교육연대 영내에서 군장점을 운영하는 민간인이 이달 9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예배를 다녀온 뒤 확진됐고, 지난 14일 해당 부대 병사 2명이 이미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제3수송교육연대 대해서는 1천500여명에 대한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로써 제3수송교육연대 병사 3명을 포함해 사랑제일교회 관련 군내 확진자는 총 5명으로 늘었다. 앞서 경기도 국직부대 소속 군무원과 백령도의 해병대 병사가 사랑제일교회에 방문했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

대북정보부대 소속 군무원은 지난 14일 야간부터 발열 증상이 있어서 검사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당국은 밀접접촉자 등 80여명을 검사하는 한편 감염경로를 확인하는 등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해당 군무원은 이달 초 확진 판정을 받은 대북정보부대 소속 간부와 주둔지가 달라 군내 확진자와의 접촉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