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호주 무료접종 카드에 치열해질 코로나 치료제 확보전

스콧 모리슨 호주 연방 총리가 1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나오면 95% 정도의 접종률을 목표로 최대한 의무화할 것이라고 호주 전국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이 보도했다.

모리슨 총리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옥스퍼드 대학이 백신 개발에 성공하면 이를 2천 500만 호주인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호주 정부는 전날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우선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호주 정부가 백신 접종 의무화 방침을 밝히면서 백신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정부는 연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완료해 내년 1월까지 대규모 백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인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프로그램에 따라 지난달 자국 제약사 노바백스에 16억 달러(약 2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했다.

노바백스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자사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2상 시험을 최근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사노피, 화이자, 존슨앤드존스, 아스트라제네카 등과 공급계약을 맺은 바 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백신 확보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 중인 백신의 중남미 공급분을 아르헨티나와 함께 생산하기로 했다.

또한 3상 임상 실험을 거치지 않아 논란을 빚어온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의 효과가 입증된다면 앞장서서 맞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러한 중요한 일엔 이념이 없어야 한다. 건강이 우선"이라며 미국은 물론 러시아나 중국이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면 바로 양국 정상에게 직접 연락해 백신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최근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러시아가 자체 개발한 백신 1차 임상시험 접종 모습 [타스=연합뉴스 코로나19
타스=연합뉴스

영국도 벨기에 제약업체 얀센과 미국 바이오기업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백신 9천만개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영국 공영방송 BBC가 지난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영국이 사전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무려 3억4천만개에 이르게 됐다. 이는 영국 전체 인구가 5회가량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영국의 특징은 서로 다른 방식의 백신들을 꾸준히 확보하는 방식이다.

영국이 사전 확보 계약 맺은 곳은 ▲옥스퍼드대 ▲바이오엔테크/화이자 ▲사노피/GSK ▲발네바 등 네곳이다.

옥스퍼드대 개발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백신이며, 바이오엔테크/화이자 백신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방식의 백신이다. 사노피/GSK 백신은 단백질 보조(Protein adjuvant) 백신, 발네바는 불활화 바이러스(inactivated virus) 백신을 개발 중이다.

이는 서로 다른 4개 과학적 방식을 이용해 개발 중인 백신을 동시에 확보해 특정 백신이 실패하더라도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는게 영국 정부의 계획이다.

우리 정부 또한 백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정부는 백신 확보와 치료제 조기 개발을 비롯해 바이러스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때까지 끝까지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지난 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유행 속에서 일부 선진국을 중심으로 백신 선구매, 보다 직접적으로 표현하자면 소위 '사재기 조짐'까지 나타난다는 보도를 보면 국제적인 지도력이 매우 아쉬운 순간"이라면서 "세계적인 공중보건 위기의 대응이라는 측면에서 WHO의 적극적인 개입과 중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