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용주사 화재로 호성전 전소…범어사 소방시설 주목되는 이유

20일 오전 1시 10분에 발생한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용주사 화재로 정조대왕 위패를 모신 호성전이 전소됐다.

호성전을 제외한 곳은 피해가 없으며 인명 피해 또한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효찰대본산인 용주사는 조선 22대 임금 정조가 친부인 장조(사도세자)가 묻힌 융릉(隆陵·전 현륭원)을 수호하고 망자의 명복을 빌기 위해 지은 절이다.

호성전에는 사도세자, 정조대왕, 경의황후(혜경궁 홍씨), 효의왕후 김씨(정조의 비)의 위패가 모셔져 있었다.

호성전은 1950년 6·25 때 소실됐다가, 1988년 복원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용주사에는 2017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42호로 지정된 대웅보전이 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호성전 내부에서 불이 시작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다.

정조 위패 모신 용주사 호성전 전소 (화성=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0일 오전 화재로 전소된 경기도 화성시 용주사 호성전에서 과학수사대원들이 화재 원인을 찾고 있다.<BR><BR> 이날 불에 탄 호성전에는 사도세자, 정조대왕, 경의황후(혜경궁 홍씨), 효의왕후 김씨(정조의 비)의 위패가 모셔져 있었다

한편 대웅전(제434호), 조계문(제1461호), 범어사 삼층석탑(제250호)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한 범어사는 문화재청이 지난 5월 가진 화재안전 현장점검을 통해 자체 소방시설을 갖추고 있어 주목을 받는다.

문화재청의 보도사진에 나온 내용을 보면 범어사는 자위소방대 25명이 있으며 자체 방재 종합상황실을 보유하고 있다.

범어사 소방
문화재청 제공
범어사 소방
문화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