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로나 직격탄 맞은 유통업계 주말 매출 '처참'…‘추석 대목 어쩌나’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지난 주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매출에 직격탄을 맞았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급격히 늘면서 사람들의 외출 자제로 회복세를 보였던 오프라인 유통업계 매출이 20%대 급락을 기록했다.

유통업계는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명절 대목을 놓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냈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일제히 감소했다.

롯데백화점은 21~23일(금~일요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감소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도 각각 15%, 12% 줄었다.

앞서 백화점 3곳은 공휴일 지정에 따른 황금연휴였던 지난 15~17일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17% 늘며 '반짝' 특수를 누렸다.

그러나 지난 주말 매출 감소 폭은 연휴가 끝난 이후 평일이었던 18∼20일의 매출 감소 폭(3∼15%)보다 더 컸다.

유통업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교외형 아웃렛과 복합쇼핑몰은 더 큰 타격을 받았다.

롯데 교외형 아웃렛 6곳의 매출은 같은 기간 43% 급감했고 현대 아울렛 7곳의 매출도 17% 줄었다.

쇼핑과 놀이 공간이 합쳐진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3개점(하남·코엑스몰·고양)과 스타필드시티 3개점(위례·부천·명지)의 방문객 수는 전주 주말(14~16일) 대비 35% 감소했다.

백화점 관계자는 "광복절 연휴가 끝난 뒤 주중에 매출이 줄었는데 주말 들어 감소 폭이 더 커졌다"면서 "특히 사회적 거리 두기 준수로 지난 주말 나들이객이 거의 사라지면서 교외형 아웃렛의 경우 백화점보다 더 많이 고객이 줄었다"고 말했다.

가게

23일 일요일에 의무휴업했던 대형마트는 토요일이 끼어 있는 21~22일 매출이 역시 의무휴업일이 포함됐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 감소했다.

다만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사람이 늘면서 대형마트에서 먹거리 관련 매출은 증가했다.

이마트는 21~22일 채소류와 육류, 자체 브랜드 '피코크'의 냉동·냉장 매출이 의무휴업일이 있었던 2주 전과 비교해 각각 7.6%, 4.3%, 7.3% 늘었다고 밝혔다.

롯데마트에서도 같은 기간 채소류와 축산, 수산 매출이 2주 전 대비 각각 7.1%, 7.4%, 15.7% 증가했다.

반면 온라인몰 이용자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마켓컬리는 21~23일 주문 수가 직전 주(14~16일) 대비 34% 증가했고, 매출도 35% 늘었다.

유통업계는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지면 상황이 더욱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코로나 재확산 상황이 장기화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추석 대목을 앞두고 고객들의 대거 이탈로 명절 매출이 바닥을 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추석 온라인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70%가량 늘렸다. 온라인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주문하고 오프라인에서 수령할 수 있는 O2O 서비스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올 명절 선물세트 사전 예약 판매 시기를 지난해보다 열흘 앞당겼다. 사전 예약 판매 물량도 지난해에 비해 20~30% 늘렸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주가 매출 하락의 정점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만약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강화된다면 타격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특히 추석을 앞둔 상태라 유통업계 피해는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