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소비쿠폰정책 공방…野 "방심 시그널" vs 與 "재확산은 광화문 탓“

여야는 25일 열린 국회 문체위 결산심사에서 정부가 '코로나19 극복 방안'의 하나로 제시한 소비쿠폰 정책과 관련해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안이한 정책으로 방역을 방해했다며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상대로 책임을 물었고, 더불어민주당은 재확산 사태는 보수단체 집회에서 시작됐다며 반박했다.

배현진

▲미래통합당 ”정부가 국민에 방심해도 된다는 시그널 준 게 잘못“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은 "사업에서 파생된 확진자 유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정부가 국민에게 방심해도 된다는 시그널을 준 게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같은당 배현진 의원은 용산 소재 영화관에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보도 당일 쿠폰발행을 중단하지 않은 이유, 직장인휴가지원 사업을 중단하지 않은 점 등을 따져 물으며 "정부의 방역 방해 행위"라고 했다.

박양우

▲윤상현 의원 ”쿠폰 정책에 국민 방역의식 무너져“ vs 박양우 장관 ”여행주간 감염無…일부 시설·모임서 확산“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정부의 8대 쿠폰 정책으로 국민의 방역의식이 무너지고 코로나19 재확산의 계기가 됐다"며 "정책이 정치논리에 휘둘린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양우 장관은 "지난 5월부터 준비했고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며 추진해왔다"면서 "쿠폰 사업이 방역을 거스른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지정한 올해 특별여행주간(7월 1∼19일)을 언급하며 "철두철미하게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했고, 그때 아무런 감염자가 나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문체위

▲민주당 ”15일 기점으로 급증한 것“

민주당 간사인 박정 의원은 "확진은 15일을 기점으로 급증했다"며 방어막을 쳤다.

박 의원은 "쿠폰 발행 당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였다"며 "확진자가 늘어난 것은 광화문집회와 사랑제일교회 때문임을 국민에게 정확히 알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박 장관은 "쿠폰 때문에 나온 것은 없다"면서 "그 당시 일부 시설과 모임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