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주인 못 찾은 이스타항공 희망퇴직 본격화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불발을 겪은 이스타항공이 희망퇴직 시행에 들어갔다.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날부터 31일 낮 12시까지 정규직 직원의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날 근로자대표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희망퇴직일은 이달 31일이다.

조종사노조가 요청했던 순환 무급휴직은 타 직군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

이스타항공은 희망퇴직자의 체불임금을 우선적으로 변제하고 통상임금 1개월분의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 경영 정상화시 희망퇴직자를 우선적으로 재고용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합의서도 작성할 예정이다.

하지만 조만간 다수의 직원이 무더기로 길거리로 나앉는 것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스타항공은 항공기 6대 운항에 필요한 약 426명을 제외하고 남은 인원을 700여명을 모두 정리해고할 계획이다.

앞서 이스타항공 사측에서는 지난달 24일 무급휴직 추진을 위해 간담회를 열었으나 체당금 문제로 직원들의 반대 의견이 많아 무급휴직 추진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눈시울 붉어진 항공노동자 비행기 고용

◆ 이스타항공, 재매각 위해 투자자 접촉

이스타항공 사측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불발 이후 재매각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조직 슬림화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스타항공 사측은 조종사노조와 근로자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재매각을 위한 고육지책"이라며 "100% 재고용을 전제로 한 인력 감축"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M&A 계약 해제 통보 이후 신규 투자자 유치에 주력해 왔으며, 현재 사모펀드(PEF) 2곳과 법정관리를 전제로 인수를 논의하고 있다.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다.

◆ 이스타항공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인력 조정에 나선 항공업계

이스타항공과 같은 저비용항공사들은 정부의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이 빠르면 10월 마쳐지는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으로 업황이 불투명해 마냥 안심할수 없는 상황이 아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은 10월 말, 에어부산은 11월 중순에 기한이 끝나 이후 저비용 항공사의 인력 감축이 우려되고 있다.

이스타항공 비행기 항공사
이스타항공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