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추석 선물세트 판매에 사활 건 유통·식품·택배업계…판매전쟁 돌입

유통·식품 업계가 추석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자 선물세트 판매에 사활을 걸고 판촉전쟁을 벌이고 있다.

업계는 추석 명절 전 선물배송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면서 건강기능 식품을 확대하고 비대면·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확충하는 등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유통·식품 업계 선물세트 판매에 '사활'…‘판매전쟁 불붙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과 마트는 건강식품 세트 품목을 지난해 추석보다 최대 85%가량 늘렸다.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홍삼 관련 세트 매출이 지난해 추석보다 각각 302.7%, 209% 급증하는 등 코로나19로 건강관련 상품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은 명절마다 부동의 매출 1, 2위를 차지해왔다"며 "올해는 젊은 세대도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건강식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손 세정제와 소독제, 마스크 등을 담은 위생 선물 세트도 등장했다.

업계는 오프라인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물량을 작년 추석보다 최대 70%까지 늘렸다.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하는 온·오프라인 연계(O2O) 상품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선물하기' 서비스, 받는 사람 주소를 100개까지 지정할 수 있는 다중배송 서비스 등 소비자 편의를 높인 다양한 서비스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주요 백화점과 마트의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은 작년 추석보다 20~50%가량 증가했다.

한 대형 식품회사 관계자는 "어느 기업이나 매년 명절 선물세트 목표치는 조금이나마 높이기 마련"이라면서도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급감하고 경기 침체로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석

▲선물세트 전략, 프리미엄 세트 vs '집콕' 대비 생필품

코로나19로 직접 만나는 대신 선물만 보내는 상황이 늘면서 일반 선물세트보다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프리미엄급 명절 선물세트는 매출이 해마다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하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에는 사전 판매 기간 5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한우 세트 주문량이 120% 증가했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세트는 사전 판매보다 명절 열흘 전후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경향을 고려해 본 판매에서는 한우와 굴비, 청과 등 고가 품목을 확대한다는 게 유통업계의 전략이다.

반대로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면서 일반 가정에서 꼭 필요한 생필품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외식이 줄고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참기름·식용유 등 생필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가족과 친척 모두 만나지 않고 홀로 명절을 보내는 사람들을 위한 '홈술' 또는 '홈 카페' 세트나, 전국 각지의 유명 맛집 음식을 활용한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배송

▲문제는‘배송’…인력 늘리고 미리 주문 받는다

코로나19 방역 강화로 온라인 주문이 폭증하면서 각종 배송 지연이 잇따르고 있어 업계는 추석 선물 정시 배송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추석 전주인 이달 21~25일 배송 물량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는 대체로 명절에 배송이 몰리는 현상이 매년 반복되는 만큼 인력 확충 등 관련 시스템이 확립돼 있어 올해에도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주문을 예년보다 5일 일찍 받기 시작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리 주문받으면 생산·보관·물류 등 모든 주체가 미리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다"며 "배송 시기 분산 효과도 노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업계는 명절 특수기에 맞춰 인력 충원과 배송 차량 확보, 물량 분산 등 비상운영체제를 가동해 배송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한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평년 명절보다 배송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매년 명절 비상운영체제가 무리 없이 운영돼 온 것처럼 올해도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예상외로 물량 증가 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며 "대개 추석 배송 물량은 전년보다 15%가량 많아지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