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하남 교산·용산 캠프킴, 수도권 3기 신도시서 제일 선호

 8.4 수도권 공급대책과 관련 예비 청약자들의 최대 관심지는 하남 교산과 용산 캠프킴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3기 신도시급 중, 하남 교산 > 과천 > 남양주 왕숙 순 선호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4일 내놓은 '수도권 청약! 당신의 관심지역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청약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1천656명 중 가장 청약 의사가 높았던 곳은 '하남 교산(25.4%)'으로 나타났다. 이어 △과천 과천지구(21.8%) △남양주 왕숙(18.4%) 순으로 응답됐다.

서울 거주자 중 선택을 가장 많이 한 지역은 '하남 교산'이었고 이어 △없다 △과천 과천지구 순이었다. 경기 거주자는 '하남 교산>과천 과천지구>용인 플랫폼', 인천 거주자는 '인천 계양>부천 대장>검암 역세권' 순으로 응답했다.

하남 교산 신도시 조감도.  3기 신도시
국토교통부 제공

◆ 8.4 추가 공급 예정 지역 중 1순위는 용산 캠프킴

8.4공급대책 추가지역 중, 가장 많이 선택된 지역은 용산 캠프킴(19.9%)이었다. 이어 △상암 DMC미매각 부지(18.6%) △문정 미매각 부지(16.1%) △정부 과천청사 일대(14.4%) △서울지방조달청(13.0%) 순으로 청약 의사가 높았다.

서울 거주자는 '용산 캠프킴'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이어 '상암 DMC미매각 부지>문정 미매각 부지' 순으로 청약 의사를 밝혔다. 경기, 인천 거주자와 광역시, 지방 거주자들은 청약 선호 지역이 '없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경기 거주자는 '정부 과천청사 일대>용산 캠프킴' 순으로 청약 의사 응답이 높았다. 인천 거주자는 '상암DMC미매각 부지>용산 캠프킴', 광역시 거주자는 '문정 미매각 부지>상암DMC미매각 부지, 정부 과천청사 일대', 지방 거주자는 '용산 캠프킴>문정 미매각 부지' 순으로 청약 의사가 높았다.

◆ 20대, 청약 위해 청약지역 이사 고려 비율 가장 높아

아파트 청약을 위해 현 거주지에서 청약 지역으로 이사(이주)를 고려하겠냐는 질문에는 62.9%가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연령별로는 거주의 이동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20대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이주 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3기 신도시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도 현 거주지나 주 생활권과 가까운 곳을 청약 예정지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직방은 설명했다.

직방 측은 "아파트 청약을 위해서 이주를 고려하겠다는 움직임이 60% 넘게 나왔지만 주요 지역 및 추가 대상으로 언급된 곳에 청약할 의사가 없다는 응답도 높았다"며 "수도권 지역 내에서도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아파트 청약 수요에 따른 지역적으로 적절한 배분 공급이 계속 이어져야겠다"고 밝혔다.

◆ 경기북부 33만호 입주자 모집 올해부터 시작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수도권 127만호 공급계획 중, 경기북부에 33만호 공급계획 및 해당 지역에서 올해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8.4공급대책에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대책(127만호 공급예정)과 관련하여 내년에 사전 분양하는 분양 대상지와 일정을 다음 주에 발표할 것이라고 하였다.

◆ 3기 신도시 밑그림 다 그린 정부

지난 31일 국토부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의 도시 밑그림을 확정하며 3기 신도시 밑그림 그리기를 마쳤다.

이에 따라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 지구는 내년 상반기에,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는 내년 말까지 지구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보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보상 공고가 시작된 인천·하남·남양주 등 1·2차 지구는 연내, 고양·부천 등 3차 지구는 내년 상반기 보상 공고를 거쳐 보상에 착수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 절차가 완료된 공공분양주택 6만가구에 대해 사전청약을 한다.

국토부는 "LH와 함께 당선작 개발구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개발구상 아이디어를 반영해 새로운 도시 모습을 그려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고양 창릉지구 회우수작 조감도 3기 신도시
국토교통부 제공
부천 대장지구 최우수작 조감도 3기 신도시
국토교통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