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일시휴직자 68만 명, 실업자되면 어쩌나…고용부 대응전략 논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7월 ’일시휴직자‘ 68만 명이 고용시장에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무급휴업과 휴직으로 버텨왔던 기업들이 한계에 다다를 경우 일시휴직자들이 대거 실업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4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주재로 제10차 「안전망 강화반」 겸 제2차 「한국판 뉴딜 안전망 강화반」 회의에서 고용전망과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고용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용유지 최우선 지원, ▶재택근무 활성화, ▶가족돌봄수요 대응 ▶취약계층 일자리 기회 제공 등 4가지 정책을 중심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갑 장관 “7월 일시휴직자 68만 명…실업자로 전환될 가능성 커”

이 장관은 고용 상황에 대해 “7월 일시휴직자는 68만명으로 지난 2년 간 평균보다 28만명이나 많다”며 “경기부진이 장기화될 경우 일시휴직자가 실업자나 비경활인구로 급속히 전환될 가능성도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일시휴직자 수는 지난 3월 160만7000명으로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으며, 7월에는 68만5000명으로 집계됐다. 일시 휴직자의 90% 이상이 대면업무 비중이 높은 서비스업에서 발생했다. 특히 일시휴직자의 증거에는 감염병에 따른 조업 중단 등의 영향도 한 요인으로 보인다.

문제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로 휴직자의 복귀가 늦춰지고 이에 따라 대규모 실업난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실업 최소화를 위한 고용유지 정책기조를 최우선으로 하여 향후 경기회복 시에 조속한 고용시장의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고용

▲무급휴업·휴직 30일 이상,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정부는 전국 100개 고용센터에 「고용안정 현장지원 TF」를 구성하여 일반업종에서 180일의 고용유지지원금의 종료가 임박한 사업장을 모니터링하고, 무급휴업·휴직지원금, 고용협약 인건비 지원사업 등을 활용하여 기업이 계속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해 나갈 예정입니다.

무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에도 무급휴업·휴직으로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장에 대해 노동자 1인당 일정 한도 내에서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유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으며 버티다가 지급 기간이 만료된 기업의 경우 무급휴업·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노동부는 보고 있다.

고용노동부

노동부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유연근무제의 일종인 재택근무제 활용도 장려할 방침이다.

이 장관은 "재택근무는 사회적 거리 두기 효과와 기업의 정상적 경영 활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안"이라며 "조만간 재택근무 도입을 위한 종합 매뉴얼을 배포하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올 9월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금년 중 8만 여개의 중소·벤처기업들에게 화상회의, 재택근무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최대 400만원 이내의 바우처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