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카카오, 안산에 데이터센터 짓는다…AI빅데이터 행보 강화

카카오가 자체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관리 운영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안산시, 한양대학교와 손잡고 안산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 4천억 투자해 한양대 캠퍼스혁신파크 내 데이터센터 2023년 준공 목표

카카오의 안산 데이터센터는 4,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한양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내 일원 18,383㎡ 규모 부지에 산학협력시설과 함께 건설된다.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센터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 등을 제공하는 통합 관리 시설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운영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하이퍼스케일(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 센터) 규모다. 데이터센터 전산동 건물 안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한 데이터량은 6EB(엑사바이트) 에 달한다.

블랙아웃 등 예상치 못한 비상 상황에 대비해 비상 발전기, UPS를 설치한다. 비상 발전기 작동시 안정적으로 냉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축냉 조 및 비상 펌프 시스템을 설계에 반영, 고객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는 이번 데이터센터 건립을 계기로 안산시, 한양대와 협력해 미래 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안산의 지역상생을 위해 꾸준한 협업을 이어나간다. AI와 빅데이터를 비롯해 4차 산업, 클라우드 비즈니스 중심의 첨단 인프라로 삼는다는 목표다.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는 "안정성, 확장성, 효율성, 가용성, 보안성이 확보된 IT분야 최고의 데이터센터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건립은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큰 계기가 될 것" 이라며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의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하며 함께 미래 신산업 분야를 육성하고 혁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7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화섭 안산시장, 한양대 김우승 총장, 카카오 여민수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경기도청 제공

◆ 이재명 지사, 카카오데이터센터 양해각서식에 참석

이를 위해 카카오는 7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화섭 안산시장, 한양대 김우승 총장, 카카오 여민수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지사는 협약식에서 "코로나19는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 등 디지털경제로의 이행을 재촉하고 있다"면서 "카카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 유치로 경기도는 국내 정보통신산업을 주도하는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번 유치가 안산시민과 도민이 행복한 디지털 경제 전환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데이터센터 건립하는 IT 공룡들

카카오는 지난 7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오라클 등 해외 기업이 상당 부분 점령하고 있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 '카카오 I클라우드'라는 이름으로 진출했다.

당시 카카오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데이터센터 등 자체 인프라를 보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내부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경쟁사인인 네이버는 춘천에 있는 자사 데이터센터 '각 춘천'에 이어 세종시에 '각 세종'을 짓기 위한 건축심의를 지난 4일 완료했다. 내달 부지 조성에 들어간다.

박원기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대표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저장소의 본질은 지키되 빅데이터 활용으로 클라우드·인공지능(AI)·로봇·자율주행 등 첨단기술을 실현하는 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데이터센터
카카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