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로나 직격탄에 문닫는 음식점들, 시름속 생존하는 업체들

음식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속에서 고객 급감의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상가 수 또한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부동산114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가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서울의 '음식' 업종 상가는 1분기 13만4,041개에서 2분기 12만4,001개로, 1만40개가 줄었다.

이는 올해 2분기 서울의 상가 수가 1분기 39만1,499개에 비해 2만1,178개 줄어든 37만321개로 집계된 가운데 절반 정도가 음식 업종인 것이다.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가 늘면서 외식과 회식이 줄면서 매출이 감소하자 인건비와 재고비용, 임대료 등 고정비 부담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은 매장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부동산114는 설명했다.

1분기 대비 2분기 서울의 업종별 상가 증감량 및 증감률
부동산114 제공

◆ 살아남은 음식점도 "버티기 어렵다"

살아남은 음식점들은 코로나19에 따른 배달 수요 급증과 배달 대행기사 구인난에 배달료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속에서 수도권 지역의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은 현재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되고 있고, 프랜차이즈형 커피점의 경우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에서는 아예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수 없다.

사실상 몇 안되는 대안 중 하나인 배달의 경우 주요 배달대행 업체들이 음식점을 상대로 받는 기본요금을 속속 인상하고 있다.

7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주요 배달대행 업체들은 지역에 따라 줄줄이 기본요금을 인상했다. 배달대행 업체들은 주로 구(區) 등 지역별로 운영 중인데, 업체별로 적게는 600원에서 많게는 '1천원에 날씨 따라 플러스알파'까지 인상했다.

업체들은 코로나19에 따른 배달 수요 급증과 배달 대행기사 구인난 등을 이유로 든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쿠팡 등 유통 공룡의 배달 사업 진출과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

쿠팡이 올해 들어 배달의민족·요기요로 양분된 배달 시장에 쿠팡이츠를 들고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기존 시장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배달 대행기사들을 대거 데려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쿠팡이츠 배달을 하는 대행기사는 '프로모션 수수료'까지 덤으로 챙기면서 건당 최대 2만원대까지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후발주자인 쿠팡이츠가 배달 시장에 자리 잡고자 배달 대행기사에게 피크 타임에는 '웃돈'을 얹어주는 탄력 요금제를 적용하면서 많은 이들이 쿠팡이츠 쪽으로 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우리는 기존 업체와 다르게 한 건(배달 콜)을 잡으면 다른 배달 주문은 잡지 못하게 돼 있어서 단가가 높다"며 "비가 오는 등 날씨가 나쁘면 프로모션 수수료를 붙여주고, 요금도 주문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되니 기존 시장 질서와 다른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배달 기사들의 노조인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물가나 근로 소득이 전부 올랐지만 배달료는 10년째 3천원 수준"이라며 "그동안 이렇게 싸게 운영돼 온 것이 문제인 만큼, 합당한 수준의 배달료를 책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등 플랫폼 회사가 자영업자에게 받는 수수료를 깎아 소상공인을 살리고, 배달료는 합당한 수준으로 인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송 서비스 '부릉'의 배달 인력 [메쉬코리아 웹사이트 캡처] 라이더
메쉬코리아 웹사이트 캡처

◆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제한에 타업종 상가감소세 이어질 것

PC방, 유흥업소 등이 속한 관광·여가·오락 업종은 10.8%(1천260개) 줄어 전 업종에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을 제한하고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게 하면서 이용자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운영 제한으로 3분기에도 감소세가 계속 이어지는 만큼 정부의 지원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부동산114는 "코로나19 영향으로 3분기에도 서울 상가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영업자의 폐업이 이어질 경우 가계 부채, 공실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원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