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OECD, 韓올해 성장률 전망 –1.0%로 하향…세계성장률은 상향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 경제성장 전망치를 –1.0%로 종전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반면 중국과 미국은 코로나19 경제 충격이 당초 예상보다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해 전망치를 올렸다.

OECD는 16일 공개한 '중간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1.0%로 전망했다.

▲OECD,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 –1.0%로 하향 조정

지난 6월 -1.2%를 제시한 후 코로나19 재확산이 없다는 시나리오에서 8월에 -0.8%로 높였으나 한 달 만에 다시 전망치를 0.2%포인트 내린 것이다.

내년 성장률은 지난 6월·8월 전망치 3.1%를 유지했다.

▲미·중 등 세계 성장률 전망치 상향

중국과 미국, 전 세계 성장률 전망치는 높였다.

OECD는 지난 6월과 7월 올해 미국 성장률이 -7.3%로 떨어진다고 예상했으나 이번 중간전망에서는 -3.8%로 3.5%포인트 올렸다. 경제활동 재개 이후 민간소비가 회복세를 나타낸 점이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6월 전망치 -2.6%에서 1.8%로 4.4%포인트 올렸다. 주요 20개국(G20) 가운데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 전망이다. 독일 전망치도 지난 6월 -6.6%에서 -5.4%로 1.2%포인트, 일본은 -6.0%에서 -5.8%로 0.2%포인트 각각 높였다.

세계 경제 성장률도 -6.0%에서 -4.5%로 1.5%포인트 높였다. 내년 전 세계 경기는 5.0% 반등한다고 봤다.

OECD는 "코로나19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당초 예상보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미국, 유럽의 전망치를 상향했다"고 밝혔다.

OECD는 "향후 재정지출은 청년, 비정규직 근로자, 저소득층, 중소기업 등 취약한 이들을 대상으로 집중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성급한 재정 긴축은 내년도 성장세를 제약할 위험이 있어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OECD는 코로나19가 모든 국가에서 산발적으로 확산되겠지만 국가 차원의 경제봉쇄는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가정해 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백신은 내년 말까지 보편적으로 보급되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한국 성장률은 G20 국가 중에서는 중국을 제외하고 가장 선방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대부분 국가는 내년에도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며 "OECD 중에서는 한국, 터키, 미국이 내년에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고, 한국의 회복 수준이 가장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래프

▲ADB, 韓 성장률 –1.0%로 유지

아시아개발은행(ADB)는 지난 15일 발표한 ADB는 15일 ‘아시아 역내 경제전망 수정치’에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0%로 유지했다.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종전 3.5%에서 3.3%로 하향 조정했다.

ADB는 한국의 내년 회복세가 다른 나라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지난달 올해의 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2%에서 -1.3%로 대폭 하향 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