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로나 생활고 노린 불법금융·스미싱·사기 주의해야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고에 대안인양 다가오는 불법 사금융에 주의를 당부했다. 여기에 2차 재난지원금을 내건 스미싱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 연이자 3만% 불법 사금융 적발

금융위원회는 경찰청과 서울시·경기도 특별사법경찰이 지난 6월부터 집중 단속을 통해 불법 사금융업자 861명을 검거하고 그중 10명을 구속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중 경찰 검거 인원은 지난 1∼5월 평균 검거 인원보다 51% 늘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활고를 겪는 이들이 많아진 가운데 서민들을 등쳐먹는 불법 사금융까지 기승을 부리자 단속을 강화한 결과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불법 사금융 일당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절박한 상황을 이용했다.

A씨 일당은 '무직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을 내세워 당장 돈이 급한 사람을 끌어모았다. 27만원을 빌려주면서 다음날 50만원으로 갚으라는 식의 터무니 없는 조건을 걸었다. 연 이자율로 환산하면 3만1천% 수준이다. 대부업 등록도 하지 않은 이들이 이렇게 빌려준 돈은 약 35억원, 피해자는 3천610명에 달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B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을 겪던 중 기존 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바꿔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 하지만 그에게 접근한 사람은 불법 사금융업자였고 B씨는 그 말에 속아 저금리 대체상환은커녕 영업용 차량마저 잃게 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자금 사정이 어려워진 서민들을 상대로 초고리 대출, 불법 추심 등의 불법 사금융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불법 사금융으로 피해를 본 사람은 금감원 피해신고센터나 법률구조공단을 통해 피해 상담 및 채무자 대리인·소송변호사 무료선임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문자 메시지
안랩 제공

◆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등장

정부가 4차 추경에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내용을 넣은 가운데 2차 재난지원금 신속 지급이라는 내용의 스미싱 문자메시지가 유포되고 있다.

안랩은 "최근 국가기관을 사칭해 '2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메시지 유포 사례를 발견했다"며 "공격자는 '(국세청) 2차 재난지원금 신속지급 즉시확인'이라는 내용에 악성 URL을 포함해 스미싱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고 이날 밝혔다.

사용자가 무심코 해당 문자메시지 내 URL을 실행하면 특정 카카오톡 친구추가 채널로 연결된다. 현재 해당 채널은 '비공개 및 삭제된 프로필'인 것으로 나타난다.

안랩은 과거 코로나 이슈를 이용해 금융투자 관련 URL을 유포한 사례처럼, 이번 스미싱 문자도 특정 카카오톡 채널로 사용자를 유인하기 위해 유포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공격자는 정부의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계획이 발표되자 빠르게 해당 이슈를 스미싱 문자 유포에 활용했다"며 "이번 사례는 광고 목적으로 추정되지만 공격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악성코드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눈길을 끄는 내용이더라도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속 URL은 접속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 생활고에 사기범 되기도

생활고에 시달려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례도 나온다. 지난 1일 부천 오정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A(34)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인터넷 중고장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쳐 1천700여만원을 가로챘다.

그는 경찰에서 "생활고로 범행했다"고 진술하며 혐의를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