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당정청 "7.8조원 추경 중 5조원 추석 전 지급“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7조8천억원 규모의 4차 추경에서 약 5조원을 추석 전에 집행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24일 국회에서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당정청 ”4차 추경 중 5조원 추석 전 지급“

당정청은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 ▲ 경기침체로 고용 불안정과 소득감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용 취약계층 ▲ 비대면 교육 등으로 보육·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 등에 최우선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행정 등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사전 선별지원자에 대해서는 신속히 지급하고, 신청과 심사가 필요한 사업도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기로 했다.

지급 대상인지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을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언론·안내 문자 발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은행 계좌·신용카드 등 다양한 지급 수단을 활용해 편의성을 높이기로 했다.

당정청

▲고용유지지원금 10월부터 집행

민주당 관계자는 "전체 추경 중 예비비를 뺀 7조원 중 70%인 약 5조원을 추석 전에 집행하도록 당부했다"며 "신청 심사가 필요한 고용유지지원금 5천억원 등 9천억원은 10월부터 집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통신비는 총 4천억원 규모로, 9월분 요금을 10월 중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와 관련해서는 국민 걱정이 없도록 정부가 사후·사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