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연준 "추가 부양 없으면 4분기 회복세 느려질 것“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추가 경기부양이 이뤄지지 않으면 코로나19 사태에서의 경기 회복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준 ”추가 부양 없으면 4분기 성장 빠르게 감속할 것“

7일(현지시간) 공개된 연준의 지난달 15∼1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대다수 전문가는 팬데믹과 관련된 추가 재정 패키지가 올해 승인될 것을 가정하고 있다"며 "새 패키지가 무산되면 4분기 성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감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다수 위원은 미래의 재정 지원 규모가 상당히 적거나 기대보다 상당히 늦은 시기에 집행될 경우에도 회복 속도가 기대보다 느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연준

▲대선 앞두고 추가 부양책 논의 타협점 못 찾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침체를 진정시키기 위한 추가 경기부양책 논의는 미 대선을 목전에 두고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퇴원 직후인 전날 트위터를 통해 경기부양안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가 하루 만에 항공업계에 대한 250억달러 지원을 승인하라고 촉구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준은 9월 FOMC에서 지금까지는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며 소상공인과 농업인들이 특히 재정 지원의 효과를 누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가 재정 지원의 부재는 소수 계층과 저소득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준은 현재 매달 1천200억달러 규모의 미 국채 또는 주택저당채권을 매입해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