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시소식] 아작 개인전 ‘어항에 잠겨 구경하던 달’,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최

아작 개인전

2020년 아작 개인전 ‘어항에 잠겨 구경하던 달’이 10월 7일부터 12일까지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최된다.

아작 작가의 개인전은 매년 한 번씩 개최됐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다 이번에 인사아트센터 본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회에는 총 5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약 8미터 정도의 연작도 전시된다.

8미터의 연작 ‘어항에 잠겨 구경하던 달’은 타인과의 갈등 한가운데 서 있는 존재를 표현하고자 한다.

아작 작가는 이번 전시회에서 숨겨진 자아와 전지적 시선으로 보는 타아를 전생이라는 초현실의 구성을 빌어 존재할 수 없는 시간을 역설적으로 풀어냈다.

아작 작가는 “최대한 색을 단순화하고 작품 속 양지와 봉황에게서 잔잔하며 강한 에너지를 느끼게 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특히 ‘통일염원전’에 출품될 ‘양지; 열망, 500호’는 어려운 시기를 맞아 요원해진 통일의 아쉬움을 예술 작품을 통해 염원하는 작가의 발현으로 그 의미가 깊다.

아작 개인전

그녀의 작품을 보는 감상자는 그림 속 여인을 가끔 자신의 모습으로 착각한다. 아작 작가만의 캐릭터와 색감이 누구에게나 공감을 준다. 아작류, 아작풍을 완성했다는 평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아크릴을 주재료로 사용했던 기존 작품과는 달리 유화물감으로 바꿨다. 아작 작가는 유화의 색과 터치를 통해 좀 더 몽환적이고 깊은 색감을 주고자 했다.

“유년 시절, 내가 가장 즐겨했던 놀이는 나의 전생을 들여다보는 것이었다. 가장 작은 방에는 다락이 딸려있었고 다락으로 향하는 나무 계단에는 아주 작은 틈이 있었다. 나는 그 틈을 줄곧 들여다보곤 했는데 틈 너머에는 이곳과는 다른 생경한 세상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작가노트 중에서

이번 전시를 기획한 시우컴퍼니 김희영 대표는 “이번 전시를 코로나19로 침체된 예술계와 화가에게 힘을 주고자 기업과 연계한 예술인과의 상생 문화 프로젝트”라며 “전시에 동참한 ‘BK TOPS’와 ‘법무법인 공존’에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진정되고 예술인들의 활동이 재개되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작 개인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