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삼성전자 국회 우롱 사건' 관련자 전원 징계 조치

삼성전자 임원이 기자 출입증을 이용해 국회를 드나든 사건과 관련, 지난 8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삼성전자 국회 우롱사건'에 대해 진상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달라"라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류호정 의원의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전자 임원이 유령 언론사 기자 출입증으로 국회를 제집 드나들 듯 오갔던 정황이 밝혀졌다"며 "1급 국가보안시설인 국회가 삼성에 의해 유린된 것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썼다.

그는 "삼성전자 임원이 삼성전자의 중소기업 기술 탈취와 관련해 삼성전자 부사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해 벌인 일"이라며 "이번 사건은 삼성전자 국회 우롱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자위원회에서 의결됐던 류호정 의원의 삼성전자 부사장의 증인 채택은 무산됐다"며 "삼성 로비에 굴복한 국회의 모습에 심한 자괴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라고 한탄했다.

이 일과 관련해 논란이 확산되자 삼성전자는 국회를 출입한 적이 있는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9일과 10일, 특별 감사를 실시했다. 또 다른 임직원 2명이 적법한 출입증 발급 절차 없이 국회를 출입한 것으로 삼성전자는 확인,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들은 출입증 신청 마감시간이 임박해 설명 요청을 받아 출입증 발급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지만 명백한 절차 위반 사항에 대해 책임자를 포함한 관련자 전원을 징계 조치하겠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데 대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제반 프로세스를 철저히 점검하고 준수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8일, 이복우 국회 공보기획관이 국회 소통관에서 '삼성전자 간부 출입기자증 발급 관련 국회 사무총장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 이복우 국회 공보기획관이 국회 소통관에서 '삼성전자 간부 출입기자증 발급 관련 국회 사무총장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