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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돌려막기로 옵티머스 펀드 도움준 것 아냐"

하나은행이 펀드 돌려막기로 옵티머스 펀드에 도움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 "마감업무를 위한 수치 조정에 불과했던 것이었다"라고 지난 27일 해명했다.

이날 하나은행은 '옵티머스 펀드 환매자금 불일치 관련 하나은행 입장'이라는 자료를 내고 "사채발행회사로부터 환매자금의 일부가 입금되지 않은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마감처리 업무를 위해 은행 내부 관리 시스템인 증권수탁시스템상의 전체 미운용자금 수치를 조정한 것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했다.

펀드간 실제 자금 이동이나 당사자간 권리의무 변동이 발생하지 않는 단순한 일일 마감업무 과정이었다고 했다.

옵티머스 펀드의 환매자금이 불일치한 상황은 지난 2018년 8월 9일, 10월 23일, 12월 28일 등 3차례 발생했다는 것이 하나은행의 설명이다. 하나은행은 환매대금 지급일에 운용사 확인을 기다리는 중 펀드 자금·증권 동시결제 시스템(DVP)에서 결제가 이뤄지면서 최종 사채 상환자금을 수령하지 못했다.

전산 시스템상으로 DVP 결제자료 생성과 자금 지급이 동시간에 순차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특정 거래에 대한 DVP 동시결제를 막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나은행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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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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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