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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회계 업무의 뉴노멀 ‘언택트’과 ‘경영자문’

회계법인의 뉴노멀이 '언택트(비대면)'과 '경영자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디지털 회계감사에 대한 수요가 커진데다 경영자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상승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 코로나로 바뀌는 회계감사 패러다임...온라인 강좌 개설한 곳도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은 지난달 국내 기업 내 회계·재무·감사 관련 업무 담당 58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해 '비대면 감사 기법이 확산돼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66.1%에 달했다고 29일 밝혔다.

다만 '디지털 감사를 경험해봤다'고 응답한 비율은 13.8% 불과했다. 자산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디지털 감사 경험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감사 유경험자 중 26%가 자산 5조원 이상 기업 소속 임직원이다.

디지털 감사를 경험한 응답자들은 디지털 감사의 장점을 묻는 항목(중복 응답)에 ▲ 대면 접촉 최소화(73%) ▲ 시스템화된 감사(63%) ▲ 불필요한 감사 대응 업무 최소화(50%) ▲ 대용량 자료 분석을 통한 오류·부정 식별 가능(39%) 등을 꼽았다.

이광열 EY한영 감사본부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기존 회계감사 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속하면서 디지털 감사 기법은 회계감사의 '뉴노멀'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영회계법인 디지털 감사
EY한영 제공

삼일회계법인은 자사가 운영하는 감사위원회센터가 감사위원회스쿨(Audit Committee School)을 온라인으로 개설했다고 이날 밝혔다.

감사위원회스쿨은 온라인 강좌를 통해 감사(위원회)의 업무 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회계, 감사 및 재무에 관한 전문 지식과 현안, 감사(위원회)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정보 등을 다루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 회계법인 매출 중 경영자문 증가세는 지속

회계법인이 경영자문을 통해 벌어들이는 매출도 확대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총 185개 회계법인의 2019사업연도 매출( 3조9천226억원) 중 경영자문 1조3천13억원으로 33.1%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7년 30.0%, 2018년 32.0%에서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금감원은 내부회계 관리제도 구축 및 평가, 기업 회계자문서비스 등 감사 관련 용역 및 인수합병(M&A) 자문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 회계법인 매출 4조원 시대 눈앞

한편 국내 회계법인의 매출은 4조원 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전기(2018사업연도)보다 13.2% 늘었다.

업무별 비중을 보면 경영자문 1조3천13억원(33.1%), 회계감사 1조2천815억원(32.7%), 세무 1조1천518억원(29.4%), 기타 1천880억원(4.8%) 순이었다.

4대 회계법인의 매출액은 1조9천796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에서 50.5%를 차지했다. 전기(50.4%)와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삼정의 매출이 871억원(18.4%) 증가하는 등 전 부문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금감원은 "회계분식 사건 관련 소송의 규모가 커지고 장기화하는 추세"라며 "회계법인은 충실한 감사업무 수행과 더불어 손해배상책임 준비 재원을 충분히 마련하고, 특히 등록법인은 배상 능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회계법인 매출
금융감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