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검찰 수사 본격화된 BMW 결함 은폐 의혹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사진=재경일보 박성민 기자>

'BMW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됐다. 검찰은 지난 9월 이 일과 관련, 사건 송치 11개월만에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지난 9월 16일 서울 중구 BMW 코리아와 강남구 서버 보관소 등 2곳에서 관련 전산 자료 등을 확보했다. 수사가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던 상황 속에서 검찰의 강제 수사가 진행됐다.

최근 중간 간부 인사가 단행됐는데, 이번 수사는 이동언 신임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장이 이끈다. 이 부장검사는 앞서 법무부 국제형사 과장으로 일하며 형사사법공조 업무를 담당했던 경험이 있다. 이에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그가 사건을 맡은 만큼 향후 해외로부터의 중요 자료 확보도 원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찰 수가 11개월째 답보 상태였던건, 외국 기업과 관련한 사건이고 이 때문에 수사에 제약이 많았던 것이 이유다. 그는 차량 배출가스 조작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요하네스 타머 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총괄사장을 한국으로 데려오려는 범죄인 인도 절차를 진행하기도 했었다.

더불어 검찰은 국내에서 압수한 자료들을 분석해 수사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는 자동차 관리법 위반 혐의 등을 받는 BMW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2018년 BMW 디젤 차량에서 잇달아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BMW는 대대적인 리콜 결정을 내렸다. 당시 BMW는 화재 원인에 대해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냉각수 누수가 원인이라고 했다. EGR 쿨러 쪽의 누수가 원인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일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민관합동조사단은 BMW가 지난 2015년 이미 결함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겼다고 판단했다. 결함 사실에 대한 은폐/축소가 언급된 것이다. 지난 2015년 10월 BMW 독일 본사에서 EGR 쿨러 균열 문제 해결을 위한 TF(테스크포스)가 구성됐고 설계 변경 등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에 착수한 정황이 확인됐다.

현재 BMW 차주들은 180억원대 집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현재 BMW 코리아가 피소된 소송은 85건이다. 검찰 수사에 따라 민사 소송 결과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한 뒤 조만간 김효준 BMW 코리아 회장 등 임직원들을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