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치·사회 단신] 코로나19 항원·항체 신속진단키트 국내 첫 허가 外

코로나19 한국형 진단키트 수출 ㆍ 지원 (PG)

◆ 코로나19 항원·항체 신속진단키트 국내 첫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검사결과를 신속하게 내는 에스디바이오센서의 항원·항체 진단키트를 정식 허가했다고 11일 밝혔다. 항원·항체 진단 방식 제품이 국내에서 허가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항체 진단키트'는 혈액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성됐는지 확인하는 제품이다. 15분 내외로 검사 시간이 짧으며, 과거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해외 입국 시 필요한 항체 검사결과 제출 등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양강댐
[기상특보] 3년전 소양강댐 수문 개방.

◆ 정부 "전국 저수율 평년 수준 이상"

행정안전부가 11일 발표한 11월 가뭄 예·경보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최근 한 달 누적 강수량은 평년의 30.2% 수준이지만 최근 6개월 강수량은 평년의 128.8%를 기록했다. 정부는 누적 강수량이 평년보다 높고 저수율이 평소보다 높은 점을 들어 전국적인 물주족 현상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행 제도에서 도시철도 무임승차 제도에 필요한 비용은 운영기관이 전액 부담한다.

◆ "도시철도 무임수송 국비지원해야"

부산을 비롯한 서울,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6개 시의회 교통 관련 상임위원장들은 11일 '도시철도 무임수송 등 국고보조금 지원 촉구에 관한 건의문'을 공동 발표했다. 이들은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선에 향후 6조1천980억원이 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승객이 감소해 올해 1∼5월 운수 수입이 2천431억원 줄어든 점 등을 거론하며 "이제는 도시철도 무임수송을 유지하기에 한계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현행 제도에서 도시철도 무임승차 제도에 필요한 비용은 운영기관이 전액 부담한다.

◆ 울산 내년 예산 사상 첫 4조원대로

울산광역시는 2021년도 예산 규모를 총 4조661억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지난해 편성한 올해 당초예산안보다 2천71억원(5.3%) 증가한 수준으로 사상 첫 4조원대 예산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예기치 못한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제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민생 안정과 울산 미래 설계를 위해 예산 편성에 심혈을 기울였다"라고 말했다.

3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기본주택 추진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진행되었다.
경기도청 제공

◆ 이재명 "공수처장 석동현 추천한 국민의힘, 국민 조롱"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1일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로 석동현 변호사를 추천한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을 조롱한 것"이라며 즉각적인 후보 철회를 요구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그(석 변호사)는 야당 추천을 수락하면서도 자신의 SNS에 '공수처는 태어나선 안 될 괴물'이라는 입장을 쓸 만큼 잘 알려진 공수처 반대론자"라며 "국민을 조롱하는 것이 아니고서야 어찌 이런 인물을 후보로 내세운단 말이냐"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