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재무장관에 옐런 전 연준 의장 낙점

재닛 옐런(74)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바이든 정부 초대 재무장관으로 낙점됐다고 미국 주요 언론들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공식 지명 후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옐런 전 의장은 미국 역사상 첫 여성 재무장관이 된다.

옐런 전 의장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인 2014년 연준 의장이 됐고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을 지냈다.

노동 경제학자로 이름을 날리다 1997년 대통령 경제자문위원장을 맡으며 공직에 발을 들였다.

브라운대를 졸업하고 예일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하버드대 조교수, 연준 이사회 이코노미스트, 런던정경대 강사를 거쳐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로 활동했다.

옐런

이번 대선에선 브루킹스연구소 적을 두고 바이든 캠프에 경제정책을 조언했다.

옐런 의장이 통화정책 운전대를 잡았을 때는 세계 금융위기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양적완화 종료'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그는 2015년 거의 10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인상을 하며 정책방향 전환이라는 임무를 수행했다.

이후 5번 금리를 올리는 동안 시장과 소통하며 점진적으로 추진해서 시장 충격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인사는 바이든 당선인으로서는 정치적으로 안전한 선택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든 당선인이 민주당 의원 대부분이 좋아하고 신뢰하며, 다수의 공화당 의원이 존중하고, 월가에서도 받아들여질 수 있는 잘 알려진 인물을 골랐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옐런 전 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라는 절박한 시국과 맞물려 초당적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탄소배출세 도입을 주장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와서 민주당 내 진보 진영에서도 호감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