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지자체 브리핑] 윤곽 드러나는 與 서울시장 후보군 外

◆ 윤곽 드러나는 與 서울시장 후보군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할 여권 후보군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출마의사를 선언할 예정인 가운데 박주민 의원은 "고민중"이라고 밝혔지만 이미 물밑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당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출마 의사에 대한 언급을 안하고 있다.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식 테이프 커팅 퍼포먼스 / 24일 전북 군산시 신시교차로에서 열린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오른쪽 네 번째부터)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2020.11.24
군산=연합뉴스

◆ 정세균 "새만금, 한국판 뉴딜 중심으로 발전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전북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주재한 제24차 새만금위원회에서 "새만금 사업은 전북 발전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책사업"이라며 "새만금은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이 융합된 한국판 뉴딜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것과 새만금에 대한 전폭 지원을 언급했다.

전남도의회
전남도 제공

◆ 김영록 전남지사, 내년 본예산 9.2조 제시

김영록 전남지사는 24일 전남도의회 정례회에서 9조2천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19라는 긴 터널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을 준비했다"며 "백년대계를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내년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경전철 강북횡단선

◆ 국토부, '강북횡단선' 등 11개 서울 도시철도망 승인

종로구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경전철 '강북횡단선' 등 11개 서울 도시철도망 노선 계획을 담은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고시했다. 해당 노선 11개는 ▲ 강북횡단선 ▲ 서부선 ▲ 목동선 ▲ 면목선 ▲ 난곡선 ▲ 우이신설 연장선 ▲ 서부선 남부연장 ▲ 신림선 북부연장 ▲ 4호선 급행 ▲ 5호선 직결 등 10개 노선과 조건부로 승인된 ▲ 9호선 4단계 추가연장이다.

◆ 서울 도시철도 7호선 도봉산~옥정 구간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받아

경기도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 23일 서울 동북부와 경기 양주 고읍지구를 연결하는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는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올해 말부터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