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내년에도 기업 신용등급 하향 기조 지속

신용평가사 무디스와 한국신용평가는 25일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기업 신용등급의 하향 조정 기조가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신용평가의 권기혁 연구원은 이날 무디스 및 한신평 공동주최로 온라인에서 진행된 미디어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9월 말 현재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이거나 워치리스트에 오른 기업 수는 48개로, 최근 10년 새 최고 수치"라며 이처럼 진단했다.

올해 들어 정유·화학, 유통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타격이 큰 업종을 중심으로 신용등급이 하향된 기업이 많았는데, 이 같은 등급 하향 추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기업

내년도 업종별 신용등급 변화 전망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영업 안정성 및 회복력과 재무적 대응능력,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차별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항공, 상영관, 호텔·면세, 정유, 유통, 자동차부품, 철강 업종은 코로나19 영향과 재무 대응력 측면에서 취약한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반도체나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업종 등은 신용도 전망이 긍정적인 업종에 속했다.

권 연구원은 "현시점에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업종은 코로나19 영향이나 재무적 대응력, 산업환경 변화 등 모든 측면에서 유리한 상황에 놓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무디스의 유완희 선임연구원은 내년도 한국기업 신용도 전망에 대해 "한국은 수출 규모가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국내 경기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도 중요하다"며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억제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 기업의 이익 회복이 예상되지만 증가 폭이 현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 연구원은 "민간기업 중 부정적 등급 전망을 보유한 곳은 12개사"라며 "부정적 전망 기업의 등급이 꼭 하향 조정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내년에도 신용등급에 하향 압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