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선거인단 투표서 바이든 승리시 백악관 떠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선거인단 투표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승리하면 백악관을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도 대선 패배 결과에 불복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긴 했지만 다음달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보고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뉘앙스가 강하게 풍기는 말이다. 그가 대선 승복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인 기준이나 시점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과 백악관 풀기자단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추수감사절을 맞아 해외 주둔 미군 등을 격려하기 위한 화상 간담회를 개최한 뒤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했다.

트럼프

그는 선거인단이 바이든 당선인을 선출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승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대선 후 몇 차례 기자회견을 하고 공개 일정에 나섰지만 기자들과 문답을 진행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설명했다.

그는 선거인단이 바이든 당선인을 선출하는 것에 대해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실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악관을 떠날 것이냐는 질문에 "분명히 나는 그럴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도 이를 안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패배한 대선 결과에 불복한 뒤 각종 소송과 재검표 요구 등을 이어가며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