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국 증시 브리핑] 미국 신규 실업수당 신청건수 71만건...코로나 확산속 감소세 外

◆ 미국 신규 실업수당 신청건수 71만건...코로나 확산속 감소세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11월 22일∼28일) 새로 실업수당을 청구한 건수가 71만2천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보다 7만5천건 이상 줄어들어 3주 만에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며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 77만5천건을 훨씬 밑돈 것이다. 연방정부에서 추가로 지급하는 '팬데믹 긴급실업수당'(PEUC) 신청자 수는 소폭 증가한 457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발표는 미국에서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와 입원자, 사망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오히려 실업자는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여서 주목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한 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환자를 돌보고 있다.
AP=연합뉴스

◆ 미국 코로나19 하루 사망자수 2800명 넘어...겨울철 맞아 최고치 기록

미국 내 코로나19 사망자수가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CNN방송이 존스홉킨스대 집계를 인용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미국내 사망자 수는 2천804명으로 이전까지 하루 최대 사망자수인 2천603명(4월15일) 기록을 넘어선 것이다. 입원환자수도 이날 10만226명을 기록하며 10만명대를 넘어섰다고 시사지 애틀랜틱이 코로나19 정보 제공을 위해 운영하는 '코비드 트래킹 프로젝트'에서 집계됐다. 존스홉킨스대 집계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누계는 1천392만5천350명이며 총 사망자는 27만3천847명이다.

미국 의회
EPA=연합뉴스

◆ 부양책 연내 타결되나...한발 물러난 민주당 지도부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하원 의장, 척 슈머(뉴욕)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부 상원의원이 초당적으로 제시한 경기부양안을 2일(현지시간) 지지했다. 새 부양안 규모는 9천80억 달러(약 997조원)로 민주당 지도부가 최근 추진해온 2조2천억 달러(약 2천413조원) 부양안의 절반도 안 된다. 부양안에는 주 정부와 시 당국, 소기업, 가계, 노동자의 경제충격을 완화할 재정지출 계획이 담겼다. 실업자 수백만명에게 최소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1주일에 300달러씩 연방정부가 재정지원을 보조하는 안이 담겼다. 미국의 부양책은 세계 1위 경제대국 미국의 경기를 떠받치는 재정 확장 정책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자가격리 기간 단축된 새 지침 발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자와 접촉자에게 적용해온 2주 자가 격리 기간을 7∼10일로 단축할 수 있는 새로운 코로나 방역 지침을 마련했다. 새 지침에는 14일 자가격리가 여전히 유효하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코로나 진단 결과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의 격리 기간을 7일로 줄이는 것과 발열 등 코로나 증상 유무를 매일 확인한 결과 별다른 이상이 없을 때 격리를 10일 이내에 끝내는 방안이 담겼다. 단축된 자가격리 기간을 거친 이들은 격리 후에도 마스크 착용 등 다른 방역 수칙을 2주간 지켜야 한다.

사이버먼데이 쇼핑열기
AFP=연합뉴스

◆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물류 증가에 UPS 택배 포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간) 미국의 배송 서비스업체 UPS가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기간 폭증한 온라인 매출을 감당하지 못해 일부 대형 소매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보내는 화물 접수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화물 접수 중단 적용 대상은 나이키와 갭, 유명백화점 메이시스와 가전제품 양판점인 뉴웨그, 의류업체인 L.L 빈, 핫 토픽 등이다. UPS 측은 WSJ에 물류 수요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하면 화물 접수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5일간의 온라인 매출은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매장을 찾지 않는 추세에 지난해보다 44% 급증한 것으로 추산된다.

◆ 미국, 중국 공산당원 및 가족의 비자발급 제한

뉴욕타임스(NYT)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공산당원이나 가족의 미국 방문을 제한하는 지침을 2일(현지시간) 도입했다고 보도했다. 지금까지는 중국 공산당원 및 공산당원의 가족은 다른 중국인과 마찬가지로 방문비자를 얻으면 최대 10년까지 미국에 체류할 수 있었지만, 이날부터 체류기간이 한 달로 줄였다. 방문비자를 통해 입국할 수 있는 횟수도 1회로 제한했다. 뉴욕타임즈는 현실적으로 당내 고위급 인사 외 일반 당원은 가입 여부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들며 이번 조치가 고위 공산당원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새 지침은 중국 공산당의 악영향으로부터 미국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규제, 법적 조처의 일부"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