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IT·언택트 브리핑] 정부, XR로 최대 30조원 경제효과 기대 外

◆ 정부, XR로 최대 30조원 경제효과 기대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비전으로는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과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내세웠다. XR은 가상·증강현실(AR·VR) 등을 포괄하는 기술로, 2025년 전 세계적으로 약 520조원(4천764억 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XR은 사용자 몰입 극대화와 현실 공간 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 간 연결·융합 등이 주요 특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등 3대 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비전으로는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과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내세웠다.
과기정통부 제공

◆ 인기협, '넷플릭스법' 시행 두고 "트래픽 발생량 공개해야"

네이버·카카오 등이 속한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대형 콘텐츠 사업자에게 품질 유지 의무를 부과한 일명 '넷플릭스법'이 시행된 10일 "서비스 안정성 확보 의무의 기준이 되는 '하루 평균 소통되는 전체 국내 트래픽 발생량'이 일반에 투명하게 공개돼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공정한 트래픽 발생량 측정을 위한 투명성 확보 방안을 밝혀야 하며, 이 방안을 정할 때 부가통신사업자를 대표하는 기업 또는 단체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행된 개정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에는 인터넷망을 써서 서비스하는 부가통신사업자가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 단말이나 망사업자(ISP) 등 이용 환경을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 '전자·IT의 날' 금탑산업훈장에 LG전자 권봉석 대표

제15회 전자·IT의 날 기념행사가 10일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전자·IT산업 수출 1천억 달러를 달성한 2005년을 기념해 제정돼 2006년부터 매년 기념식을 열고 있다. 이날 행사에선 금탑산업훈장을 포함해 정부포상 13명, 산업부 장관표창 33명 등 총 43점이 수여됐다. 금탑산업훈장에는 세계 최초로 8K 올레드(OLED) TV 및 롤러블 TV를 개발하는 등 혁신제품을 개발한 LG전자 권봉석 대표에게 돌아갔다. 반도체 및 모바일용 인쇄회로기판(PCB) 부문 세계 1위 달성에 기여한 심텍의 박연순 상무는 동탑산업훈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