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카뱅도 연말까지 ‘마이너스 신용대출’ 중단…‘대출 받기 어렵다‘

은행권이 잇따라 신용대출을 중단하거나 한도를 줄이는 등 연말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 나선 가운데 카카오뱅크도 이달 말까지 한시적으로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

17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부터 이달 31일까지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 신규 대출이 중단된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직장인 고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대출 속도 조절을 위해 대출 잔고의 변동성이 높은 마이너스통장 대출의 신규 대출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대출 연장 등 기존에 뚫어놓은 마이너스통장 계좌에 대한 추가 거래는 가능하다.

또, 건별 신용대출, 비상금 대출(소액마이너스통장 대출), 사잇돌 및 민간 중금리 대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정상적으로 대출이 가능하다.

앞서 주요 시중은행들도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위해 연말까지 비대면 직장인대출을 아예 중단하는 조치를 잇따라 내놨다.

신한은행은 지난 15일부터 이달 말까지 '쏠편한 직장인 신용대출'을 포함한 직장인 신용대출의 비대면 신청을 받지 않기로 했다. 쏠편한 직장인 신용대출은 신한은행 앱에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대표 비대면 대출 상품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14일부터는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를 일제히 2억원으로 낮추기도 했다.

기존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는 각 특정 직군별 상품에 따라 2억5천만∼3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최고 한도가 1억원이 낮아진 것이다.

KB국민은행은 14일부터 연말까지 1억원이 넘는 모든 가계 신용대출을 원칙적으로 막는다.

또 다른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는 '타행 대환 주택담보대출'도 연말까지 중단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11일 비대면 신용대출 주력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를 중단했다.

하나은행도 이르면 이달 말부터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신용대출 기본 한도를 1억5천만원에서 5천만원으로 대폭 축소할 방침이다.

카카오뱅크

▲케뱅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 상시판매

케이뱅크가 은행권 최초로 선보인 '100% 비대면 아파트 담보대출(아담대)' 상품을 업그레이드했다.

17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본인의 아파트 주소와 연소득 등 기본 정보만 입력하면 별다른 서류 없이도 누구나 예상 금리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아담대 금리·한도 조회 기능'이 최근 새롭게 도입됐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10월 4대 시중은행이 실행한 주담대(분활상환방식) 금리는 연 2.61~2.85%였으나, 케이뱅크 주담대 금리는 평균 연 2.27%로 집계돼 시중은행 대비 최대 0.6%포인트 가까이 저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