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 –1.1%→-1%로 하향

정부가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1%에서 –1%대로 하향 조정했다. 코로나19 3차 확산 상황을 반영한 조치로 해석된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2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올해 -1%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부가 17일에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로 -1.1%를 특정해 제시한 점을 감안하면 실제 성장률이 이보다 낮게 나올 가능성을 열어둔 셈이다.

정부가 경제정책방향 때 제시한 -1.1%는 코로나19 3차 확산 상황이 일정 수준에서 통제된다는 가정에 기반한 수치였다. 즉 최근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반영해 미세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ADB, 韓성장률 전망 2.0%로 또 하향...내년은 2.3%

김 차관은 하지만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에 가장 근접한 국가이자 경제규모 세계 10위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내년도 우리 경제의 성장률도 3.2%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글로벌 경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12월 둘째 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9월 이후 최대치를 경신했고 영국에서는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확산으로 런던 등의 방역조치가 최고 수준으로 격상되는 등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전개 상황을 비롯해 미국 상무부의 중국 기업 블랙리스트 추가 등 미국·중국 간 갈등, 영국-유럽연합(EU) 간 브렉시트 협상 지연 등 리스크 요인으로 연말·연초에 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용범

한편, 한국은행은 지난달 26일 발표한 '경제전망보고서'에서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1%, 내년 3.0%로 제시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7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 간담회에서 기존 경제 성장률 전망치(올해 -1.1%·내년 3%) 하향 조정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감염병 확산세가 이번 겨울을 지나서도 꺾이지 않으면 그로 인한 소비 위축이 내년 성장률을 낮추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백신 보급 등에 코로나 글로벌 확산세가 빨리 진정되면 수출은 생각보다 호조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코로나 확산세가 겨울 중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본 뒤 전망 조정 여부를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