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허인 국민은행장 "전통 은행 틀 깨고 디지털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환골탈태 해야"

허인 KB국민은행장은 4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시무식에서 국민은행의 새로운 지향점인 'Beyond Bank, Toward Platform' 처럼 전통 은행의 틀을 과감히 깨고 디지털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환골탈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넘어, 고객의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생활 속 금융이 금융의 미래상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특히,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사라지는 가운데, 빅테크 기업들과 디지털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 있는 은행의 현 환경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제조, 물류, 유통 등 산업 전반에서 공급자와 소비자가 플랫폼으로 연결되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산업도 예외는 아니다"라고 했다.

허 행장은 "이제는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넘어, 고객의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생활 속 금융이 금융의 미래상이 되고 있다"며 "특히,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가 사라지는 가운데, 우리는 빅테크 기업들과 디지털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 해, 금융 플랫폼 생태계를 주도하는 KB가 되자고 했다.

허 행장은 "최근 정부도 은행의 플랫폼 비즈니스 진출 허용 방침을 발표했다. 이러한 상황 인식하에 연말 정기 조직개편에서 Biz, 디지털, 데이터, IT직원이 한 팀을 이루는 KB형 플랫폼 조직을 출범시켰다"며 "플랫폼 조직의 강점을 살려 '타임 투 마켓', 즉, 고객과 시장에 대응하는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감과 동시에 기존 디지털 플레이어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이며 더 편리한 고객경험을 목표로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천만 이상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스타뱅킹은 손 안의 맞춤형 개인은행으로, 간편뱅킹 앱 리브(Liiv)는 MZ세대에 특화된 AI기반 금융 플랫폼으로 재탄생시킬 것이라고 했다.

다음으로 성장의 원천인 본원적 Biz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허 행장은 "예대마진 축소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가 큰 것이 사실이다. 은행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출 자산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상품별 수익성 관리와 비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예금에서 투자로 고객의 관심이 옮겨가는 시장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 자산에 대해 철저히 리스크를 관리함과 동시에, 변동성이 높은 금융 환경에서도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겠다"며 "특히, 국민은행만의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정밀한 고객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초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허 행장은 ESG 경영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탄소 경제성장을 위한 그린 뉴딜과 ESG 투자 확대, 신재생에너지 사업 지원 및 친환경 금융 상품 출시, 'KB Green Wave' 캠페인 지속 등 다양한 ESG경영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ESG 인식 개선에도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허 행장은 작년에 글로벌 진출과 관련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고 마이데이터 사업자 예비허가 획득에 대해 전했다. 더불어, 은행권 유일의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에 선정된 KB모바일인증서를 언급했다.

PG 2.0 대면채널 혁신 노력과 인공지능 HR 프로세스 도입, 여의도 본점 신사옥 준공도 언급하며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며 정말 뜨겁게 달린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중 가장 의미있었던 성과는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본부와 현장이 기민하게 대응하며 건전성과 수익성의 균형 속에 달성한 적정 성장"이라며 "비록 우리의 일상은 멈췄지만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1등 금융 플랫폼 기업을 향한 KB의 혁신은 한순간도 멈추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