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지난해 구직급여 12조원 육박…청년구직자 4명중 3명은 ‘긍정평가’

고용노동부가 11일 내놓은 '고용행정 통계로 본 2020년 12월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구직급여 지급액이 역대 최대 규모인 11조8500억원 이상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직급여 지급액이 10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진행하면서 고용 충격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구직자 채용 취업 고용 노동 알바 아르바이트 구직지원금 구직급여 실업급여 설문조사 대학생 청년 2030 청년
인크루트 제공

◆ 청년 구직자 76.4%는 구직지원금에 대해 긍정

이런 가운데 청년구직자 중 4명 중 3명은 정부의 구직지원금에 대해 긍정 평가를 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앱 알바콜(대표 서미영)이 지난달 8일부터 13일까지 2030 구직자 1,076명과 대학생 159명을 대상으로 '구직지원금 실태'에 대해 공동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긍·부정으로 나누어 응답받은 결과, 긍정이 76.4%, 부정이 21.7%로 각각 8대 2로 나타났다.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로는 ▲'코로나로 일자리, 아르바이트가 없는 와중에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었음'(31.3%)이 1위로 꼽혔다. 이어 ▲'부모님에게 손 벌리지 않고 취업준비가능'(27.5%), ▲'평소 관심 있던 직무 분야 공부를 합리적으로 수강할 수 있음'(17.6%) 등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실제로 지원금 사용처 단일항목 1위는 '생활비'였다"며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코로나 여파로 생활비 조달에 차질이 생겨 구직지원금을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구직지원금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다.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것은 '실제 구직활동에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음'(9.8%)이었다. 이외 '수급 기준이 까다로워 받기 어려움'(7.9%), '구직지원금 규모가 작음'(4.0%) 등 이유가 나타났다.

설문조사 참여자들은 구직지원금에 대한 개선 사항으로 ▲'가입요건 완화'(22.4%)를 많이 꼽았다. 이어서 ▲'구직활동 외 사용에 대한 심사기준 강화'(17.4%)가 꼽혔다. 이외에도 ▲'예산 증대'(14.4%), ▲'지원액 증대'(13.3%), ▲'프로그램 홍보'(10.3%)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인크루트 측은 "앞서 지난해 구직지원금 사용처 1위가 생활비였다"며 "지원금 수급대상을 확대하자는 의견과는 별개로, 지원금이 구직활동 취지에 맞게끔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직지원금 수급요건을 완화해 지원금이 있어야 하는 청년들에게 더욱 널리 돌아가길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크루트의 이번 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 참가자들의 구직지원금 수급 금액은 평균 199만원(주관식 입력)인 것으로 집계됐다.

◆ 코로나19 發 고용 충격, 구직급여 규모와 수급자 늘렸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2019년 10월부터 구직급여 지급 기간을 확대하는 등 생계 보장 기능을 강화한 것도 지급액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구직급여 수급자는 60만명으로, 18만1천명(43.2%) 급증했다.

노동부가 매월 발표하는 노동시장 동향은 고용보험 가입자 가운데 상용직과 임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 자영업자, 초단시간 근로자 등은 제외된다.

구직급여는 실업자의 구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고용보험기금으로 지급하는 수당으로, 실업급여의 대부분을 차지해 통상 실업급여로도 불린다.

구직급여 실업급여 신청자 지급액 취업 노동 채용 고용 노동 알바 아르바이트 고용노동부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