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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준 회장 "효성 제품에 프리미엄 지불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은 지난 1일 2021년 신년사를 통해 "효성의 제품에 프리미엄을 지불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현재 효성 브랜드기 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효성을 고객이 믿고 인정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 고객에게 효성은 가격으로 싸우지 않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효성은 항상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정직한 브랜드, 가격이 아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의 브랜드라는 굳은 믿음을 고객에게 심어 줘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쟁사보다 월등한 제품 품질, 서비스, 안정적 공급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제가 작년에 강조한 Singularity 시대의 도래는 이제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고 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IT 기술들이 서로 융합해 시너지를 내면서 무서운 속도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산업의 패러다임도 근본부터 바뀌고 있다"고 파악했다.

그는 "현재의 상황은 일면 복잡, 무질서한 변화로 예측이 어려운 혼돈의 시대 처럼 보입니다만, 과학의 위대한 힘은 새로운 혁신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초강대국이 주도하는 PAX의 시대가 지나고 AI가 세계질서를 만들어 내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라고 봤다.

그러면서 조 회장은 효성이 사회에 역할과 책임을 다하면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야 한다고 했다.

지난 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평가에서 효성 5개사가 A등급 이상을 받는 성과를 올린바 있고 한층 더 노력해 환경보호와 정도경영, 투명경영을 선도하고 협력사들과의 동반성장을 추구함으로써 국민으로 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효성이 되도록 하자고 조 회장은 말했다.

더불어 그는 "그동안 제가 지속해 강조해 왔던 VOC 경영, 데이터 경영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며 "고객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VOC 활동은 경영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라며 "이를 소홀히 하고 움직이지 않으면 결국 시장에서 사라지는 회사가 된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데이터 경영 또한 더 한층 치밀하게 추진해야 한다. VOC를 모아 사업의 방향을 정할때도, 품질, 생산성 향상을 추진할 때도 데이터에 기반한 치밀한 현상분석이 있어야 빠르고 정확한 길을 찾을 수 있다"먀 "미래는 축적된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해 활용하는 기업만이 더 강력한 힘과 위기를 극복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