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네이버·카톡지갑에 국가자격증 담긴다

모바일 국가기술자격증 도입 업무협약식(1)
카카오 제공

국가자격증 보유자들은 네이버와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자신의 자격증을 확인할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 대한상공회의소(부회장 우태희), 네이버(대표 한성숙),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15일 오후 '디지털 국가자격증 사업 및 공동 사업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네이버와 카카오지갑을 통해 자격증 확인 및 활용이 가능해진다.

네이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난 6일부터 베타 서비스해왔던 '네이버 자격증'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다.

네이버는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내부 서비스와 연계하여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네이버 자격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발급 기관과 제휴를 확대해, 네이버 앱 자체가 이용자들에게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또한 카카오톡 지갑에서 정보처리기사, 한식조리기능사 등 국가기술 자격증 495종이다. 국가기술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자격증 서비스를 1월 중 구현한다.

카카오는 향후 공인중개사, 공인노무사, 사회복지사 등 국가전문자격증도 카카오톡 지갑에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톡 프로필 관리 메뉴에서 자신의 자격증을 카카오톡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자격 증명이 적용되는 서비스를 카카오톡 오픈 채팅, 카카오TV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톡 지갑_자격증
카카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