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스마트센서 R&D 강화로 초연결시대·데이터경제 준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연결시대이 도래하고 데이터경제가 가속화됨에 따라 스마트센서 분야 연구개발을 강화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는 21일 제15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자동차·스마트폰 등 전 분야에 걸쳐 센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센서 분야 R&D 투자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이는 자동차·스마트폰 등 전 분야에 걸쳐 센서 수요가 급증함에 센서 사용량은 2025년경 1조 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센서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 전략을 반영해 2022년도 정부 R&D 투자 방향을 수립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21일 과학기술간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중소기업 R&D 성과제고 방안'도 마련됐다. 여기에는 중소기업이 디지털 경제로의 변화와 2050 탄소중립 등 외부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선제적 R&D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가 함께 지원하는 방안이 담겼다.

'과학기술·ICT ODA(무상) 활성화 전략'에는 개발도상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기 위한 맞춤형 과학기술 ODA 추진 방안이 담겼다.

기업 R&D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R&D 참여부담금을 2년간 최대 1조원 줄여준다. 또 지역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6개 권역별 출연연 지역조직 협의체가 R&D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데이터 경제 시대와 스마트 센서의 중요성은 강조할 필요가 있다"며 "진입 기회가 남아있는 차세대 센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이번 R&D 투자전략을 바탕으로 기업 간, 부처 간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