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공매도와의 전쟁,…'게임스톱'서 헤지펀드 완패

공매도와의 전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미국 증시가 게임유통업체 게임스톱(GME) 공매도를 둘러싼 개인투자자와 헤지펀드의 '전쟁'으로 요동쳤다.

비디오게임 유통 체인 ‘게임스톱’의 주가는 28일(현지시간) 롤러코스터를 탄 끝에 큰 폭으로 하락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게임스톱은 몇 차례 거래가 중지되는 혼란을 겪은 뒤 전장보다 44.3% 떨어진 193.6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하루 전 135% 폭등한 게임스톱은 이날도 오전 한때 39% 오른 483달러까지 치솟았다. 그러다 로빈후드와 인터렉티브브로커스 등 복수의 주식거래 플랫폼이 과도한 변동성을 이유로 들어 이 회사 주식 거래를 일부 제한한다고 발표하면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종가 기준으로 게임스톱 주가가 하락한 것은 6거래일 만에 처음이다. 이 회사는 전날까지 올해 들어 1,700%가 넘는 역대급 상승률을 기록 중이었다.

이는 소셜미디어(SNS) 레딧에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라는 이름으로 개설된 토론방을 중심으로 뭉친 개인 투자자들이 대거 매수에 나선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온라인 유통이 대세로 잡힌 상황에서 이 회사에 대규모 공매도 투자(주가 하락을 예상하는 투자자가 보유하지 않은 상태의 주식을 빌려 판 뒤 나중에 사서 갚는 방식의 매매 기법)를 한 헤지펀드 등 전문 투자자들은 수조 원대의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로빈후드는 수수료가 무료여서 미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거래 앱이다.

게임스톱과 마찬가지로 개미와 기관투자자들의 격전장이 된 AMC엔터테인먼트는 이날 57%, 블랙베리는 42%, 베드배스앤드비욘드는 36% 각각 급락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8일(현지 시간) "레딧을 사용하는 소액 투자자 군대가 게임스톱의 주가 하락으로 이익을 바랐던 헤지펀드를 징벌한 뒤 그 전장을 전세계로 넓히고 있다"라며 "미국, 아시아, 유럽에 걸쳐 일부 회사의 주가가 치솟았다"라고 해설했다.

뉴욕증시

▲가디언 "공매도와 전쟁, 다음 전장은 어디"

가디언은 헤지펀드의 공매도가 많이 걸린 종목이 개미 군단의 표적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27일 미 증시에서 주가가 300% 급등했다가 당일 시간외거래에서 22% 급락한 최대 극장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가 다음 전장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레딧의 토론방인 '월스트릿베츠'에서 한 사용자가 '아메리칸에어라인이 게임스톱 다음?'이라는 글을 올린 뒤 주가가 10% 상승한 아메리칸에어라인(AAL)도 꼽혔다.

월스트리트베츠는 게임스톱의 주가를 끌어올린 개인 투자자가 익명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온라인 통로다.

AMC, AAL 모두 1년간 이어진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가장 타격을 많이 받은 업종의 회사다.

또 올해 들어 주가가 170% 오른 휴대전화 제조사 블랙베리, 핀란드 노키아도 개미 부대가 몰릴 수 있다고 가디언은 예상했다. 노키아는 28일 주가가 42% 급등했는데, 이는 1991년 상장 뒤 하루 상승 폭으로는 최대였다.

넷플릭스에 밀려난 홈비디오, 비디오게임 대여 회사 블록버스터와 가정용품 회사 베드베스&비욘드도 이번 주 주가가 수십%씩 출렁였다.

영국 증시에서 공매도 거래가 가장 많은 상장사 중 하나인 교육·극장 업체 피어슨&시네월드와 호주의 대표적인 공매도 종목인 웹젯, 타살그룹, 잉엄그룹, 인보케어도 주가가 급등해 공매도 세력을 '쇼트 스퀴즈'(short squeeze. 공매도 투자자가 이미 판 주식을 당장 갚아야 하는 상황)로 몰아붙였다.

증시

▲로빈후드 '거래제한'에 미국 뿔난 개미투자자

한편, 미국 개인투자자들이 주식거래 무료 앱 로빈후드가 게임스톱 등 종목에 대해 거래 제한 조치를 취하자 28일(현지시간) 잇따라 소송을 제기하고 나섰다.

미 CNBC방송과 블룸버그 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로빈후드 이용자인 브렌든 넬슨은 게임스톱 주식이 급등하는 가운데 로빈후드의 주식 거래 제한으로 투자 기회를 잃었다며 이날 뉴욕 맨해튼 남부연방지방법원에 집단소송 소장을 제출했다.

최근 미국 개인투자자들의 집결지로 한국에까지 유명세를 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는 '로빈후드 집단소송'(r/ClassActionRobinHood)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대화방도 만들어져 개설 당일 2만명 넘게 가입했다.

이는 로빈후드가 게임스톱, AMC, 블랙베리 등 종목의 거래를 제한한 데 따른 것이다.

이트레이드, 인터액티브브로커스 등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조치를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