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고등어 ‘풍년’에도 가격 오른 이유보니

새해 들어 고등어가 많이 잡혔음에도 가격이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부산공동어시장에 따르면 지난달 어시장 고등어 위판금액은 kg당 2천374원였다. 지난해 1월 ㎏당 단가가 1천241원이었던 것에서 두배 가까이 높아졌다.

반면 지난달 어시장에서 위탁 판매한 고등어는 9천542t으로 지난해 1월 위판물량(3천499t)과 비교하면 2.7배로 늘었다.

국내 연근해 고등어 어획량 90% 이상을 잡는 대형선망수협 측은 고등어 재고 물량 부족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노르웨이산 고등어 수입 감소를 원인으로 본다.

선망수협 관계자는 "2019년 역대 최악의 어획량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고등어 어획량이 감소해 재고가 바닥나 비축 물량용으로 고등어가 많이 유통되는 것으로 본다"면서 "최근 제주 앞바다와 서해에서 상품성이 좋은 고등어가 많이 잡힌 것도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부산지역의 오랜 숙원인 부산 공동어시장 현대화·공영화가 무산위기에 놓인 가운데,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시민의 이름으로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부산공동어시장 위판장 제공

국내에서 유통되는 고등어 중 연근해산은 연간 10만∼12만t 정도로, 전체 유통량의 70% 정도다.

노르웨이산 고등어 수입량은 연간 3만∼4만t에 이른다고 선망수협 측은 설명했다.

앞서 동원F&B는 지난해 12월 '고등어 통조림' 가격을 16% 인상했다. 샘표도 조림전용 고등어 등 수산물 통조림 제품 4종을 평균 42% 인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