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소상공인 살리자“…지자체들, 코로나 피해 지원금 준다

지자체들이 코로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금을 준다.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는 15일 지난해 11월 30일 이전 개업한 연 매출 5억원 미만, 상시근로자 수 5인 미만(제조업·광업·건설업·운송업 10인 미만)으로 주된 사업장 소재지가 강남구인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정 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신청은 다음달 19일까지 받는다. 온라인으로는 강남구청 홈페이지(gangnam.go.kr)에서 개인정보 기재 후 사업자등록증과 매출액, 상시근로자 수 증빙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경기도 오산시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일부 시민에게 재난지원금 50만원을 지원가고 온라인 접수를 받고 있다. 여기에는 소상공인도 포함된다.

소상공인

충남 아산시는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 명령을 받은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긴급 재난지원금을 신청을 연장 접수한다.

집합금지 업종은 1곳당 200만원, 영업제한 업종은 1곳당 100만원이다.

충북도와 일선 시군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핀셋' 지원에 추가로 나선다.

516억원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지원은 집합금지 업종 2천400곳에 200만원씩, 영업제한 업종(2만4천780곳)에 대해서는 업소당 70만원씩 지급한다.

이들 업종 말고도 한 해 매출이 4억원 이하면서 전년보다 매출이 준 일반업소에도 30만원씩을 나눠준다.

이시종 충북도 지사는 "서민경제 활성화의 시급성 등을 고려했다"며 "도와 시·군이 확보한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 재해구호기금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