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된다…7만 가구 공급, 분양은 2025년부터

정부는 광명시흥과 부산대저, 광주산정 등 3곳을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하고 10만여 가구 공급에 나선다. 이 중 광명시흥에 7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브리핑을 열고 광명 시흥(1천271만㎡)을 새로운 수도권 신규 택지 후보지로 공개했다.

수도권인 광명시흥에서는 총 1,271만㎡ 부지에 7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방에서는 부산대저(243만㎡)에 1만8,000가구, 광주산정(168만㎡)에 1만3,000가구 등이다.
정부는 광명시흥을 6번째 3기 신도시로 구분했다. 기존 3기 신도시로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고양창릉, 부천대장, 인천계양이 지정됐다.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은사동, 가학동,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대 1,271만㎡에 7만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다. 공원·녹지도 약 380만㎡를 확보한다.

교통망은 지하철 1·2·7호선, 건설 계획 중인 신안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환승 등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4월까지 이번에 발표한 광명 시흥 신도시 외 나머지 11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수도권 신규 택지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한 1차 지구 3곳은 2025년부터 분양이 순차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2022년 상반기까지 지구지정을 완료하는 등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부산대저, 1만8천호 공급

부산 대저지구는 243만㎡로 1만8천호의 주택을 공급하게 된다. 창업지원허브를 지어 서부산권 융·복합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또 62만㎡ 규모의 공원과 녹지를 조성해 낙동강과 연계한 녹지축을 구축하게 된다.

지구 중심부 중앙공원과 낙동강 대저생태공원을 연결하는 생태 녹지축을 조성하고, 지구 내 수로를 활용한 공원도 조성한다.

교통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지구 내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해 부산도심과 김해 방면으로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을 높인다.

명지~에코델타시티를 경유하는 강서선(트램)이 확정될 경우 지구 내 정거장을 설치해 지구 남측으로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개선한다.

국도14호선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대저로를 확장하고 식만~사상간 도로와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평강로도 넓힌다.

국토부는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통해 서면까지 30분 내에 이동할 수 있고, 식만~사상간 도로 등을 이용하면 부산역까지 20분 안에 도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주 산정, 1만3천호 공급

광주시 산정지구는 어등산을 끼고 있는 168만㎡ 규모의 택지로 주택 1만3천호가 공급된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를 위한 주거지를 공급하게 된다.

지역 산업단지와 연계한 첨단물류 시설을 조성하고, 인근 대학과 연계한 청년창업주택 중심의 청년지원 네트워크도 조성한다.

지구 내 수남제, 가야제, 산정제 등을 활용한 친수형 테마공원 등 38만㎡의 공원과 녹지가 조성된다.

하남진곡산단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해 무안광주·호남고속도로 등과의 광역 접근성을 높인다.

도심방향 교통량이 집중되는 손재로를 확장해 광주 도심 접근성도 개선한다. 손재로 등을 이용하면 광주송정역까지 20분 내에 도착할 수 있고 무진대로 등 이용하면 광주광역시청이나 도심지역에 20분 내에 닿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