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제31대 한국무역협회장에 구자열 LS그룹 회장…15년만에 민간 기업인 수장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24일 제31대 한국무역협회장에 취임했다.

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평생을 기업 현장에서 보낸 경험을 바탕으로 7만여 회원사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우리 무역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역협회가 회원사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한 무역업계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지원책과 사업모델도 발굴하겠다"면서 "현장의 목소리에 낮은 자세로 귀 기울여 업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자열 회장 체제로 들어간 무역협회는 역성장한 우리나라 수출을 성장시키는 한편 무역업계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무협 2021년도 정기총회 2021.02.24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제31대 회장에 취임했다. /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편 구자열 회장은 15년 만에 나온 민간 기업인 수장이다. 무협 회장은 2006년 이후 지금까지 퇴직한 정부 관료들이 맡았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출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관료 출신보다는 경륜이 풍부한 기업인 출신이 더 적임이라는 재계 의견이 반영된 결과다.

앞서 무협 회장단은 지난 19일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구 회장을 신임 회장 후보로 추대했다. 무협은 이날 2021년도 정기총회서 구 회장을 신임 회장으로 선출했다.

무역업계 관계자는 "구 회장이 그간의 무역 현장경험과 기업 경영의 경륜을 살려 코로나19로 어려운 무역업계를 대표해 정부와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협 회장단에 있는 오석송 메타바이오메드 회장은 "(구 회장이) LS그룹을 이끌며 내수에서 수출중심으로 사업 체질을 개선해 재계 16위로 성장시킨 리더십으로 무역업계 현안도 잘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협 2021년도 정기총회 2021.02.24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제31대 회장에 선임된 구자열 LS그룹 회장(왼쪽)이 김영주 무협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한국무역협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