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분양시기'만 강조한 7만호 광명·시흥 신도시, 교통 대책 어디에

정부가 광명·시흥에 7만호 신도시를 2025년에 공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작 중요한 교통대책 일정은 빠지면서 이번 공급안이 반쪽짜리 공급대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신도시 입주 후에 정부가 계획한 교통망이 갖춰지지 않을 경우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의 계획은 신도시의 남북을 관통하는 광명·시흥 도시철도(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해 인근의 지하철 1·2·7호선과 신안산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제2경인선 광역철도 등과 연결해 서울로 접근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문제는 남북 도시철도에 대한 계획이 정부의 청사진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철도망 구축에 필요한 예산이나 예비타당성 조사에 대한 일정도 발표되지 않은 상태로 착공 및 개통 시기 모두 미정이다.

광명

광명·시흥 신도시 북부를 관통할 제2경인선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다는 전제 하에 2024년 착공에 들어가면 2030년 개통될 예정이다. 그런데 제2경인선은 아직 예타조사조차 통과하지 못한 상태다.

광명·시흥 도시철도 연계노선인 GTX-B는 2022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말 개통될 예정이다.

2022년 후속 광역교통대책이 발표되고 신도시 도시철도 예비타당성 조사가 바로 진행한다 가정해도 실제로 교통망이 완성되기까지 10~12년은 소요되는 셈이다.

정부의 계획대로 2025년 분양이 시작된다 하더라도 분양 이후 교통망이 완성되려면 최대 10년은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광명·시흥 신도시의 구체적인 교통대책을 내년 초에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지난달 24일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기본적으로는 지구 지정이 내년 초 되면 이후 지구계획수립 전까지 최대한 빠르게 광역교통대책을 확정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광명·시흥 지구는 교통 문제가 중요한 곳으로 제대로 된 교통망이 없으면 심각한 교통 정체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