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카카오의 쇼핑 강화, 지그재그 인적분할 후 합병

카카오가 여성 전문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를 품는다. 최근 쇼핑 서비스를 카카오톡 전면에 배치하며 전자상거래 부문 강화에 나선 카카오에게 지그재그가 한수가 되었다.

카카오는 '카카오스타일'을 운영하는 카카오커머스의 스타일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여성 의류 전문 쇼핑 플랫폼 '지그재그'를 운영하는 크로키닷컴과 합병한다고 14일 밝혔다.

7월 1일 출범하는 합병 법인은 카카오 자회사로 편입되며 대표는 크로키닷컴의 서정훈 대표가 맡는다.

2015년 등장한 지그재그는 여성 쇼핑몰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입점 쇼핑몰은 4천여곳, 월 사용자는 300만명에 달한다.

카카오 배재현 수석부사장은 "카카오가 보유한 글로벌 콘텐츠 및 팬덤의 영향력과 시너지를 통해 향후 물류 접근성이 용이한 일본·중국 등 아시아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패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합병 법인의 서정훈 대표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전 세대에 제공하기 위한 밸류 체인을 구축한 만큼 앞으로 공격적인 신사업을 전개해 시장 내 강력한 경쟁 우위에 서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쇼핑 카톡 쇼핑 카톡쇼핑
카카오커머스 제공

◆ 올해 거래액 1조원 바라보는 지그재그

크로키닷컴이 2015년 출시한 '지그재그'는 4천곳이 넘는 온라인 쇼핑몰과 패션 브랜드를 모아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다.

이용자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여성 쇼핑몰을 분류해서 보여주며, 인공지능(AI) 기술로 개인 맞춤형 추천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거래액은 1조원을 바라보고 있다. 크로키닷컴은 지난해 매출 400억원, 당기순손실 250억원을 기록했다.

◆ 카카오, 이베이코리아 대신 지그재그 선택한 이유

카카오는 최근 매물로 나온 이베이코리아의 유력한 인수 후보로 한때 물망에 올랐지만 결국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핵심은 주력 플랫폼인 카카오톡과의 시너지 여부가 핵심이다.

PC·인터넷 기반에서 출발한 이베이코리아의 쇼핑 서비스와 카카오톡의 결합에 큰 매력을 못 느꼈다는 관측이 나왔다.

게다가 옥션·G마켓 등의 주된 사용자 유입통로가 다름 아닌 네이버란 점에서 '재주는 곰이 부리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5조원까지 거론되는 높은 인수 가격도 부담이다.

이커머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가 매물의 규모보다는 생방송 쇼핑과 개인화 추천 서비스 등 차별화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