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KT 인적분할안 공개…비통신 떼고 M&A 본격화한다

SKT 기업구조 개편안 발표
통신기업과 비통신 기업으로 인적 분할...기업가치 상승 기대
SK하이닉스, 공정거래법 부담 덜고 글로벌 투자 행보 강화 예상

SK텔레콤이 통신 사업과 비(非)통신 사업을 나누는 기업 구조 개편안을 14일 공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존속회사인 'AI(인공지능)&디지털 인프라 컴퍼니'와 'ICT(정보기술) 투자전문회사'를 새롭게 신설한다. AI&디지털 인프라 컴퍼니에는 SK브로드밴드 등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신설회사인 ICT 투자전문회사에는 SK하이닉스, ADT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등 ICT 계열사를 자회사로 둔다.

분할 방식은 인적 분할이다. 투자자는 인적 분할을 통해 기존에 투자한 회사의 지분율과 동일한 두 회사의 지분을 갖게 된다.

SKT는 "이번 분할의 취지는 통신과 더불어 반도체, 뉴ICT 자산을 시장에서 온전히 평가받아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AI&디지털 인프라 컴퍼니는 안정적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5G 유망산업에서 미래 수익을 창출하고, AI, 디지털 인프라 등 혁신기술 개발에 꾸준히 투자해 ICT 산업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AI는 현재 SKT의 서비스, 상품에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분할 후에도 SK ICT 전 영역을 이끄는 핵심기술이 될 전망이다.

ICT투자전문회사는 국내외 반도체 관련 회사에 적극적으로 투자함으로써 반도체 강국 위상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뉴ICT 자회사들의 기업공개(IPO)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이들의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음으로써 '수익창출-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ADT캡스와 11번가, 티맵모빌리티 등은 생활 전반의 편의를 제공하는 라이프 플랫폼 기업을 지향한다.

SKT 기업분할은 앞으로 이사회 의결과 주주총회 등 절차를 거쳐 연내 완료할 계획이다. 미래 지향적 기업가치를 반영한 새로운 회사명도 준비 중이다.

박정호 SKT CEO는 이날 온라인 타운홀 행사를 열고 이번 분할의 취지와 회사 비전을 설명했다.

박 CEO는 "지금까지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키워온 회사의 자산을 온전히 평가받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시점"이라며 "분할 후에도 각 회사의 지향점에 따라 계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자"고 말했다.

박정호 SK텔레콤 부회장 SKT

◆ SK하이닉스, 이번 분할 이후 글로벌 투자 행보 커진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은 SK하이닉스의 투자 관련 여건을 강화하는 것이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손자회사인 SK하이닉스는 인수합병(M&A)을 하려면 인수 대상 기업의 지분 100%를 보유해야 해 그간 투자 확대에 제약이 있었다.

ICT 투자전문회사가 신설돼도 SK하이닉스는 지주회사 손자회사로 남아 있지만, ICT 투자전문회사가 직접 투자에 나설 수 있어 기존보다 반도체 사업 투자가 수월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신설 투자회사는 국내외 반도체 회사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M&A 경쟁에 활발히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SKT는 "과거 SK하이닉스가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 투자, 인텔 낸드 사업부 인수를 진행했을 때보다 더욱 활발한 투자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외 신사업에서도 분야별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SKT는 최근 11번가와 아마존, 티맵모빌리티와 우버 등 협력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신사업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SK하이닉스를 제외한 ICT 사업(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은 작년 SK텔레콤 전체 영업이익 가운데 24%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한편으로는 이번 분할을 계기로 제대로 된 기업 평가를 받을 것이란 기대도 있다.

SKT 기업 분할은 전통적인 통신 사업과 반도체·ICT 신사업 간 분리로 기업가치를 올리고, 1984년 설립 이후 30여년만에 통신 영역을 벗어나 한 단계 도약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SK텔레콤은 그간 '빅테크' 기업을 표방하며 보안, 커머스, 모빌리티 등 뉴 ICT 사업에 도전해 왔으나, 통신사 브랜드에 가려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내부 불만이 있었다.

SKT가 3월 25일 주주총회에서 기업구조 재편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한 이후 SKT 주가는 3월 25일 25만3500원에서 4월 13일 30만원으로 약 18% 급등했다. 분할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가치는 약 3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SKT 기업분할 개요 SK텔레콤 인적분할 2021.04.14